HR/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1급 작업형] 노동시장 주요 용어 정리

2023. 1. 12. 16:37
반응형

남자 아이 한명과 랩탑
thumbnail

 

이번 포스팅부터는 직업상담사 1급 실기시험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작업형 시험과 관련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 글로, 노동시장분석의 기초가 되는 주요 용어와 계산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직업상담사 1급 실기시험의 구성

 

직업상담사 1급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필답형은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했던 검사도구나 상담 이론에 관하여 논술식으로 작성하는 지필형 시험이고, 작업형은 컴퓨터로 보고서 형태의 문서를 작성하여 파일과 출력물을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작업형 시험은 다시 '노동시장 분석'과 '기획안 작성'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노동시장분석'은 주어진 자료를 토대로 노동공급과 노동수요 두 가지 측면에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고, 이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취업 박람회 기획안도 완성해야 합니다. 보통 노동시장분석을 3 ~ 4 페이지, 박람회 기획안을 4 ~ 5 페이지, 총 8페이지 정도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노동시장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어와 계산식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노동시장 분석 용어와 계산식

 

1. 노동공급 측면 분석을 위한 용어와 계산식

노동공급 측면 분석 파트에서는 연령대별 또는 연령별 생산가능인구(=15세 이상 인구), 취업자 수, 실업자 수(=적극적 구직 의사자), 비경제활동인구 등의 정보가 주어지며, 이를 토대로 경제활동참가율, 취업률, 실업률, 고용률을 구해야 합니다.

 

① 경제활동참가율 : 생산가능인구 중 경제활동인구가 차지하는 비율

경제활동참가율 = 경제활동인구수 ÷ 생산가능인구수 × 100

 

② 취업률 : 경제활동인구 중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취업률 = 취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100

 

③ 실업률 : 경제활동인구 중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실업률 =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100

 

④ 고용률 : 생산가능인구 중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가능인구 수 × 100

 

 

 

2. 노동수요 측면 분석을 위한 용어와 계산식

노동수요 측면 분석 파트에서는 1, 2, 3차 산업에 대하여 각각 부가가치액, 취업자 수, 부족인원율 또는 취업자비율, 부족인원율이 제시되며, 이를 바탕으로 1인당 부가가치, 고용유발개수, 부족인원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① 1인당 부가가치 : 종업원 한 명이 일정 기간 동안 창출한 부가가치

1인당 부가가치 = 부가가치액 ÷ 취업자 수

 

② 고용유발개수 : 10억 원의 재화를 산출할 때,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창출되는 고용자 수

고용유발개수 = 취업자 ÷ 실질 GDP (10억 원 단위)

 

③ 부족인원 수 : 사업체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또는 주문량을 맞추기 위해 현재보다 더 필요한 인원의 수

부족인원 수 = (취업자 수 × 부족인원율) ÷ (1 - 부족인원율)

 


 

여기까지 직업상담사 1급 실기 작업형 시험 관련하여, 노동시장분석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초 용어의 정의 및 계산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노동시장 분석 기출문제의 유형에 관해 정리해 볼게요. 저는 작업형 40점 만점 중 30점 밖에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니 이후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고 별도의 교재나 강의를 활용하여 보완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