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실기] 수퍼의 평가 유형 3가지
수퍼는 '진단'이라는 용어 대신 더 포괄적이고 긍정적인 의미의 '평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수퍼가 제시한 평가의 유형 3가지인 문제, 개인, 예언적 평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수퍼의 평가 유형 3가지를 기술하시오.
키워드 요약 및 답안 구성
- 개요 - 수퍼는 '진단'이라는 용어 대신 '평가' 사용.
- 문제 평가 : 내담자의 기대 평가, 문제 확인, 강점과 약점 측정.
- 개인 평가 : 심리, 신체, 사회적 상태 분석. 현재 상태와 발달적 배경 평가.
- 예언적 평가 : 직업에 대한 만족, 성공 가능성 예측. 진로상담과 직업 적응 평가.
답안 예시
수퍼는 '진단'이라는 용어 대신 더 포괄적이고 긍정적인 의미의 '평가'라는 말을 사용하였는데, 내담자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3가지의 평가 유형을 제시하였다.
첫째, 문제 평가
문제 평가는 내담자의 어려움과 진로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를 평가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문제 확인, 자기 변화의 동기, 문제 해결에 대한 책임감, 적응력, 융통성, 침착성, 유머 감각 등 통합적 행동과 관련하여 강점과 약점을 측정한다.
둘째, 개인 평가
개인 평가는 통계 자료와 사례 연구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상태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사회적 태도, 흥미, 성격적 특징, 사회경제적 상태, 교우 관계 등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기능에 대하여 평가를 하며, 질병, 가족사항, 형제자매, 부모의 양육태도 등 발달적 배경에 대하여도 평가를 진행한다. 직업적 측면에서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그 결과는 표준 용어로 표현된다.
셋째, 예언적 평가
예언적 평가는 문제 평가와 개인 평가를 기초로, 내담자가 어떤 직종에서 만족하고 성공할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것이다. 상담에 대한 동기, 면접 행동, 상담의 목표 및 계획 등 진로상담에 관한 것과 직업에서의 성공, 만족감 등 직업 적응에 대해 평가한다.
여기까지 수퍼가 제시한 평가의 유형에 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4회 출제되었던 문제인데요. 직업상담사 2급 시험에도 자주 출제되어 익숙한 문제일 것 같습니다. 2022년 시험에는 출제되지 않아, 2023년 시험에는 출제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럼 다음 포스팅까지 모두 열심히 공부합시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