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직업상담사 교재 검수에 참여하였어요!
지난 9월, 2023년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집 검수에 참여하였습니다. 우연히 내년도 교재를 가지고 계신 분을 만나게 되어, 반가운 마음에 늦었지만 즐겁게 작업한 후기 남겨봅니다.
2023년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집 검수 후기
추석을 코앞에 둔 9월의 어느날, 방명록에 에듀윌 담당자분께서 글을 남겨 주셨어요. 추석이 지나고서 확인하는 바람에 죄송하게도 늦게 연락을 드리게 되었는데, 출간 예정인 직업상담사 2급 1차 기출문제집 검수 작업 참여를 제안해 주셨습니다.
처음에 방명록 글만 보고는 '설마 내 블로그에도 광고 의뢰가 들어오는 건가?'하고 잠시 희망 회로를 돌렸던 터라, 광고가 아니라는 사실에 조금 실망했었어요. 하지만 검수 작업도 무척 감사한 제안이어서 수락하고 진행을 부탁드렸습니다. 솔직히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이 돼서 고사할까도 생각했지만, 일단 하는 데까지 해보면 무언가 얻는 게 있을 것이란 생각에 검수 작업 참여를 결정하였습니다.
검수 진행 과정
검수 작업 참여를 하겠다고 회신드리자 자격 검증을 위한 프로필을 요청하셨어요. 이력사항을 정리하여 보내드렸는데 다행히 통과 되었고, 그 후 진행은 순식간에 이루어졌습니다. 모바일로 "편집 용역 계약서(외부 검수)"를 체결하고, 퀵으로 검토해야 할 자료를 전달받았습니다.
제가 검수해야 할 범위는 전과목 이론 핵심요약과 5과목인 노동관계법규의 6개년 기출문제였습니다. 저는 법학 전공이라 5과목만 할당을 받게 되었어요. 심리학이나 사회학, 경제학 등 전공이신 분이라면 다른 과목도 담당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료는 B4 정도의 크기로 총 150~160장 정도였습니다. 검토 마감일까지 약 2주 정도 기간을 주셨고, 내용 오류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검증된 교재답게 오류가 있는 내용이 거의 없어 작업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마감일보다 3~4일 앞서 검토를 마쳤는데요. 노동관계법규 과목은 법 개정에 영향을 많이 받다 보니, 문제마다 법령을 찾아보는데 시간이 가장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검토를 마쳤다고 에듀윌 담당자님께 회신드리자 제가 있는 곳으로 퀵서비스 기사님을 보내 주셨고, 검수 자료를 전달하는 것으로 작업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때가 10월 초였는데, 책은 10월 하순경 출간이 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검수비는 11월 초에 입금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한 작업량에 비해 많이 입금해 주신 것 같아 신이 났었습니다. 헤헤.
검수 작업에 참여하며 느낀 점
제 땀이 한 방울 정도 들어간 교재는 바로 이 아이입니다.
실제로 제가 직업상담사 2급을 취득할 때, 1차와 2차 모두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집으로 공부를 했었어서 반갑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던 경험이었습니다. 베스트셀러 1위 교재의 검수에 참여했다니 이제 와서 새삼 뿌듯하고 조금 자랑스럽고 그렇습니다. 헤헤.
검수를 하는 동안 교재를 보는 수험생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는 측면에 신경 쓰다 보니, 제 공부를 위해 보았을 때와 많이 다른 시선에서 문제들을 검토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확실한 듯 보이는 문제도 노파심에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고, 어순이나 단어 하나 같이 세세한 부분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살펴보게 되었어요. 어찌 보면 단순히 아르바이트라고 치부할 수도 있는 작업이었지만, 나름의 책임감을 갖고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분량이 많다고 생각해서 퇴근하고 새벽까지 자료를 검토했습니다. 조급한 마음에 주말에도 종일 자료만 보았었는데요. 뒤로 갈수록 '완성도가 높은 교재여서 이렇게 하지 않아도 기한 내에 충분히 검토를 마칠 수 있겠다.'는 것을 깨닫고는 마음 편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피곤하다고 느낀 적도 있었지만, 지금 생각하니 즐거운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
여기까지 2023년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1차 기출문제집 검수에 참여한 후기였습니다. 모쪼록 직업상담사 2급을 준비하시는 분이 이 포스팅을 보신다면, 위 교재로 공부하시는 것이 어떤지 제안드리며, 순조로운 동차 합격을 응원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1차 객관식보다 2차 필답형에 더 자신이 있거든요! 기회가 된다면 2차 기출문제집 검수에도 참여할 수 있었으면 하고 은근히 바라봅니다. 헤헤. 검수에 참여 제안해 주신 매니저님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 전하며, 절대! 절대! 절대! 광고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