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직업상담사
[재정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상담학 #2
뇨
2021. 4. 9. 11: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뇨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직업상담학 두 번째 재정리 시간입니다. 오늘은 직업상담학의 이론 중 정신분석적 상담, 개인주의 상담, 정신역동적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중요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많은 내용이지만, 각 이론의 대표 학자와 문제점을 먼저 이해하면 조금은 수월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정신분석적 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프로이트
- 문제점 - 무의식에서 비롯된 갈등과 불안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성격의 발달단계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의 상담 기법 (덜 중요)
- 무의식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불안을 해결하는 기법
- 자유 연상
- 전이의 분석
- 저하의 분석
- 꿈의 분석
4. 역전이의 의미와 해결방안 - 자, 수, 다
- 의미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이전에 다른 사람에게서 느꼈던 감정을 갖게 되는 현상
- 해결방안
- 자기 분석
-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감독을 받는다.
- 다른 상담사에게 내담자의 상담을 의뢰한다.
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불안의 3가지 유형 - 현, 신, 도
- 현실적 불안 - 현실 세계의 실제적 위협으로 인해 느껴지는 불안
- 신경증적 불안 - 본능과 자아의 갈등으로 인해 느껴지는 불안
- 도덕적 불안 - 초자아의 발달로 인해 느껴지는 불안
6.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의 주요 방어기제 6가지 - 억, 부, 합, 동, 전, 투
- 억압 - 갈등과 불안을 무의식으로 밀어내어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 부정 - 갈등과 불안을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
- 합리화 - 그럴듯한 이유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
- 동일시 -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따라 하는 것.
- 전위 - 자신의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화풀이.
- 투사 - 자신의 문제가 다른 사람 때문인 것처럼 남의 탓을 하는 것.
- 그 외 - 퇴행, 반동 형성, 대치, 격리 등
7. 개인주의 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아들러
- 문제점 - 열등감
8.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인간관
- 총체적 존재
- 사회적 존재
- 창조적 존재
- 주관성을 지닌 존재
9.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열등감 콤플렉스의 원인 3가지
- 기관 열등감 - 신체 허약
- 과잉보호
- 양육태만
10.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생활양식 4가지 - 지, 기, 도, 사
- 지배형 - 활동 수준 높고, 사회적 관심 낮음. 공격적.
- 기생형 - 다른 사람에게 의존적임.
- 도피형 - 활동 수준 낮고, 사회적 관심 낮음. 상황을 회피하려는 생활양식.
- 사회형 - 활동 수준 높고, 사회적 관심 높음. 협력적.
11.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목표
-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열등감을 감소시킨다.
-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한다.
- 잘못된 동기를 바꾼다.
- 타인과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 사회 구성원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상담기법 (덜 중요)
- 단추 누르기
- 수프 엎지르기
-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 격려하기
- 타인을 즐겁게 하기
13.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 - 상, 개, 통, 재
- 상담 관계의 형성 및 치료 목표 설정
- 개인 역동성의 탐색
- 해석을 통한 통찰
- 재교육
1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인간관 비교
정신분석적 접근 | 개인심리학적 접근 |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보았다. | 인간을 사회학적 존재로 보았다. |
인간은 결정론적 존재이다. | 인간은 자기 결정적 존재이다. |
인간은 분리된 존재이다. | 인간은 총체적 존재이다. |
15.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보딘
- 문제점 - 정신이 올바르지 못한 것
16.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상담 과정 - 탐, 중, 변
- 탐색과 계약 설정 - 내담자의 정신 역동성을 파악하고 상담을 구조화한다.
- 중대한 결정 -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킬 것인지 중대한 결정을 한다.
- 변화를 위한 노력 - 지속적으로 변화하도록 노력한다.
17.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상담 기법 - 명, 비, 소
- 명료화 - 내담자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명확히 한다.
- 비교 - 상담 주제들을 서로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한다.
-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 직업을 결정한 동기와 과정을 자각하게 한다.
18.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변별 유형 - 의, 자, 정보, 선택, 문제없음
- 의존성 - 직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지하는 유형
- 자아갈등 - 내적 갈등으로 인해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유형
- 정보의 부족 - 직업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유형
- 선택의 불안 -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한 타인의 반응 때문에 불안해하는 유형
- 문제없음(확신의 부족) - 문제없는 직업 선택을 하였으나 확인이 부족한 유형
19.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상담 기법 - 명, 비, 소
- 명료화 - 내담자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명확히 한다.
- 비교 - 상담 주제들을 서로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한다.
-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 직업을 결정한 동기와 과정을 자각하게 한다.
20. 내담자 중심 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로저스
- 문제점 -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불일치로 인한 불안
21.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의 인간관
- 인간은 감성적 존재이다.
- 인간은 선한 존재이다.
- 인간은 문제 해결 능력이 있다.
- 인간은 자아실현 동기에 의해 행동한다.
- 인간은 성장 잠재력이 있다.
22.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상담의 기법) - 일, 무, 공
- 일치성과 진실성 -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내담자의 진실된 감정을 이끌어낸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또는 존중 - 상담자는 아무런 조건 없이 내담자를 존중한다.
- 공감적 이해와 경청 - 상담자는 객관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낀다.
23. 로저스가 제시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 개, 창, 자, 실, 신
-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
- 자유 의식을 지니고 있다.
- 실존적인 삶을 산다.
- 자신에 대해 신뢰한다.
24. 인간 중심 상담에서 상담의 한계의 원리
- 애정의 한계 - 상담자는 내담자와 애정행위를 하면 안 된다.
- 행위의 한계 - 내담자가 폭력적인 행동을 하면 상담을 중지한다.
- 시간의 한계 - 시간을 정하여 상담한다.
- 책임의 한계 - 결정에 대한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음을 확실히 한다.
25. 스나이더의 내담자 변명의 종류 (덜 중요)
- 책임을 회피하기 - 비난, 부정, 알리바이
- 결과를 다르게 조작하기 - 축소, 훼손, 정당화
26. 스나이더의 상담자의 반응의 범주 (덜 중요)
- 지시적 상담 범주
- 감정에 대한 비지시적 상담 범주
- 감정에 대한 준지시적 상담 범주
- 인내를 수반하는 범주
27. 패터슨의 직업 정보 활용의 원리
- 직업정보는 내담자가 필요로 할 때 제공한다. 자진해서 제공하지 않는다.
- 정보를 조작해서 사용하면 안 된다.
- 내담자가 정보를 스스로 찾도록 해야 한다.
-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한다.
여기까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대비, 직업상담학 중 정신분석적 상담, 개인주의 상담, 정신역동적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업상담학의 이론과 학자는 한 번에 이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바로 다음 글에서 다른 이론들에 대해서 계속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적게 공부하고 많이 암기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