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직업상담사

[재정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상담학 #2

2021. 4. 9. 11: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뇨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직업상담학 두 번째 재정리 시간입니다. 오늘은 직업상담학의 이론 중 정신분석적 상담, 개인주의 상담, 정신역동적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중요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많은 내용이지만, 각 이론의 대표 학자와 문제점을 먼저 이해하면 조금은 수월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녹색-바탕에-종이와-연필이-있는-그림-썸네일
직업상담학 재정리 2

 

 

1. 정신분석적 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프로이트
  • 문제점 - 무의식에서 비롯된 갈등과 불안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성격의 발달단계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의 상담 기법 (덜 중요)

  • 무의식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불안을 해결하는 기법
  • 자유 연상
  • 전이의 분석
  • 저하의 분석
  • 꿈의 분석

 

4. 역전이의 의미와 해결방안 - 자, 수, 다

  • 의미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이전에 다른 사람에게서 느꼈던 감정을 갖게 되는 현상
  • 해결방안
  • 자기 분석
  •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감독을 받는다.
  • 다른 상담사에게 내담자의 상담을 의뢰한다.

 

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불안의 3가지 유형 - 현, 신, 도

  • 현실적 불안 - 현실 세계의 실제적 위협으로 인해 느껴지는 불안
  • 신경증적 불안 - 본능과 자아의 갈등으로 인해 느껴지는 불안
  • 도덕적 불안 - 초자아의 발달로 인해 느껴지는 불안

 

6.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의 주요 방어기제 6가지 - 억, 부, 합, 동, 전, 투

  • 억압 - 갈등과 불안을 무의식으로 밀어내어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 부정 - 갈등과 불안을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
  • 합리화 - 그럴듯한 이유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
  • 동일시 -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따라 하는 것.
  • 전위 - 자신의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화풀이.
  • 투사 - 자신의 문제가 다른 사람 때문인 것처럼 남의 탓을 하는 것.
  • 그 외 - 퇴행, 반동 형성, 대치, 격리 등

 

7. 개인주의 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아들러
  • 문제점 - 열등감

 

8.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인간관

  • 총체적 존재
  • 사회적 존재
  • 창조적 존재
  • 주관성을 지닌 존재

 

9.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열등감 콤플렉스의 원인 3가지

  • 기관 열등감 - 신체 허약
  • 과잉보호
  • 양육태만

 

10.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생활양식 4가지 - 지, 기, 도, 사

  • 지배형 - 활동 수준 높고, 사회적 관심 낮음. 공격적.
  • 기생형 - 다른 사람에게 의존적임.
  • 도피형 - 활동 수준 낮고, 사회적 관심 낮음. 상황을 회피하려는 생활양식.
  • 사회형 - 활동 수준 높고, 사회적 관심 높음. 협력적.

 

11.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목표

  •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열등감을 감소시킨다.
  •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한다.
  • 잘못된 동기를 바꾼다.
  • 타인과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 사회 구성원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상담기법 (덜 중요)

  • 단추 누르기
  • 수프 엎지르기
  •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 격려하기
  • 타인을 즐겁게 하기

 

13.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 - 상, 개, 통, 재

  • 상담 관계의 형성 및 치료 목표 설정
  • 개인 역동성의 탐색
  • 해석을 통한 통찰
  • 재교육

 

1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인간관 비교

정신분석적 접근 개인심리학적 접근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보았다. 인간을 사회학적 존재로 보았다.
인간은 결정론적 존재이다. 인간은 자기 결정적 존재이다. 
인간은 분리된 존재이다. 인간은 총체적 존재이다.

 

15.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보딘
  • 문제점 - 정신이 올바르지 못한 것

 

16.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상담 과정 - 탐, 중, 변

  • 탐색과 계약 설정 - 내담자의 정신 역동성을 파악하고 상담을 구조화한다.
  • 중대한 결정 -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킬 것인지 중대한 결정을 한다.
  • 변화를 위한 노력 - 지속적으로 변화하도록 노력한다.

 

17.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상담 기법 - 명, 비, 소

  • 명료화 - 내담자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명확히 한다.
  • 비교 - 상담 주제들을 서로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한다.
  •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 직업을 결정한 동기와 과정을 자각하게 한다.

 

18.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변별 유형 - 의, 자, 정보, 선택, 문제없음

  • 의존성 - 직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지하는 유형
  • 자아갈등 - 내적 갈등으로 인해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유형
  • 정보의 부족 - 직업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유형
  • 선택의 불안 -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한 타인의 반응 때문에 불안해하는 유형
  • 문제없음(확신의 부족) - 문제없는 직업 선택을 하였으나 확인이 부족한 유형

 

19.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상담 기법 - 명, 비, 소

  • 명료화 - 내담자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명확히 한다.
  • 비교 - 상담 주제들을 서로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한다.
  •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 직업을 결정한 동기와 과정을 자각하게 한다.

 

20. 내담자 중심 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로저스
  • 문제점 -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불일치로 인한 불안

 

21.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의 인간관

  • 인간은 감성적 존재이다.
  • 인간은 선한 존재이다.
  • 인간은 문제 해결 능력이 있다.
  • 인간은 자아실현 동기에 의해 행동한다.
  • 인간은 성장 잠재력이 있다.

 

22.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상담의 기법) - 일, 무, 공

  • 일치성과 진실성 -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내담자의 진실된 감정을 이끌어낸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또는 존중 - 상담자는 아무런 조건 없이 내담자를 존중한다.
  • 공감적 이해와 경청 - 상담자는 객관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낀다.

 

23. 로저스가 제시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 개, 창, 자, 실, 신

  •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
  • 자유 의식을 지니고 있다.
  • 실존적인 삶을 산다.
  • 자신에 대해 신뢰한다.

 

24. 인간 중심 상담에서 상담의 한계의 원리

  • 애정의 한계 - 상담자는 내담자와 애정행위를 하면 안 된다.
  • 행위의 한계 - 내담자가 폭력적인 행동을 하면 상담을 중지한다.
  • 시간의 한계 - 시간을 정하여 상담한다.
  • 책임의 한계 - 결정에 대한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음을 확실히 한다.

 

25. 스나이더의 내담자 변명의 종류 (덜 중요)

  • 책임을 회피하기 - 비난, 부정, 알리바이
  • 결과를 다르게 조작하기 - 축소, 훼손, 정당화

 

26. 스나이더의 상담자의 반응의 범주 (덜 중요)

  • 지시적 상담 범주
  • 감정에 대한 비지시적 상담 범주
  • 감정에 대한 준지시적 상담 범주
  • 인내를 수반하는 범주

 

27. 패터슨의 직업 정보 활용의 원리

  • 직업정보는 내담자가 필요로 할 때 제공한다. 자진해서 제공하지 않는다.
  • 정보를 조작해서 사용하면 안 된다.
  • 내담자가 정보를 스스로 찾도록 해야 한다.
  •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한다.

 

 

  여기까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대비, 직업상담학 중 정신분석적 상담, 개인주의 상담, 정신역동적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업상담학의 이론과 학자는 한 번에 이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바로 다음 글에서 다른 이론들에 대해서 계속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적게 공부하고 많이 암기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