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1급 합격 후기입니다!

2023. 1. 6. 17:37
반응형

양손에 엄지를 든 여자가 있는 섬네일용 이미지
thumbnail

 

 

지난 2022년 11월 30일에 시행된 직업상담사 1급 시험에 합격을 하였어요. 자격증 취득을 자축하며,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략히 정리해 보고, 주의사항이나 요령 몇 가지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합격 인증

 

합격 후기를 쓰려면 우선 인증부터 해야죠!

 

시험명 수험번호 시험결과 등이 표시된 표
직업상담사 1급 최종 합격

 

수험번호 이름 종목 시험점수가 나온 표
직업상담사 1급 실기 점수

 

개인적으로 작업형 점수가 너무 낮게 나온 것 같아 서운했어요. 오히려 필답형보다 작업형을 더 잘 했다고 생각했거든요. 솔직히 조금 더 높은 점수를 기대했지만 그래도 만족합니다. 헤헤.

 

 

 

 직업상담사 1급 실기시험 진행 과정

 

직업상담사 1급 실기 시험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가물가물한 제 기억에 의존해서 작성하는 것이니, 실제와 조금 차이가 있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1. 시험장에 입실하면 아무 곳에나 착석하세요.

제가 시험을 본 시험장은 컴퓨터가 대략 20대 정도 있었습니다. 결시자가 있어 16명 정도가 함께 시험을 보았어요. 책상이 좁은 편은 아니어서 키보드를 치우면 필답형 답안을 작성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시험 본 곳만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시험 감독이 무척 느슨했어요. 가방도 앞으로 내지 않고 자리에 두었습니다. 제 대각선에 앉은 분은 문제지를 받은 후에 가방에서 교재를 꺼내 확인을 하시던데, 아무런 제재도 없어서 놀랐습니다.

 

2. 번호표를 뽑고 자리를 이동합니다.

아무 곳에나 앉아 계시면 호명한 순서대로 번호표를 뽑습니다. 뽑은 번호로 자리를 옮겨요!  컴퓨터 화면 중앙에 네모난 창이 떠 있는데, 작성을 마친 작업형 시험 파일을 전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3. 주의 사항을 잘 듣습니다.

자리 배정이 완료되면 주의 사항을 말씀해 주십니다. 저장 파일명이나, 사용하는 양식의 종류, 출력 방법 등이요.

 

4. 시험 시작!

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 어느 것을 먼저 하셔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필답형을 먼저 하시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방금 본 것을 하나라도 더 잊지 않고 기재하려면 필답형을 먼저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은 총 3시간이에요. 자유롭게 시간을 분배하여 필답형과 작업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5. 파일 업로드와 출력.

필답형과 작업형을 모두 완료하면, 바탕화면에 있는 시스템을 통해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필답형 답안지를 제출한 후, 출력용 컴퓨터에서 방금 전송한 파일을 출력해요. 제가 시험 본 곳은 컬러로 출력이 되었어요. 색상을 넣어 작업하길 잘했다고 생각한 순간이었습니다. 헤헤.

 

6. 퇴실.

출력한 자료를 제출하고, 감독관 님이 주시는 답안지 표지에 서명을 하면 시험 종료입니다. 잊은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시고 조심히 귀가하시면 돼요!

 

 

 

 직업상담사 1급 실기시험 관련 TIP!

 

1. 시험 전에 반드시 시간을 체크하며 모의고사를 진행해 보세요.

저는 필답형을 작성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작업형을 몇 분 안에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지 않고 시험을 보러 갔어요. 안일하게 필답형 1시간 ~ 1시간 30분, 작업형 1시간 30분 ~ 2시간이면 되겠거니 하고 생각했는데요. 막상 시험지가 눈앞에 있으니 마음이 조급해서 너무 서두르게 되었어요. 시간 확인하는 몇 초도 아까워서 정말 쉴 새 없이 쓰고 작업했습니다. 결국 2시간 20분 만에 제출하고 첫 번째로 시험장에서 나왔는데, 아쉬움이 컸습니다.

너무 시간이 남지도, 모자라지도 않도록 사전에 꼭 연습을 한 번이라도 해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2. 시험을 시작하면 먼저 파일부터 바탕화면에 저장하세요.

작업형 양식은 4가지가 있습니다. 워드 2개, 한글 2개인데요. 이 중 워드 1개, 한글 1개는 편철선 위 머리말 부분에 수험번호와 성명을 첫 페이지만 입력하면 저절로 모든 페이지에 입력이 되는 양식입니다. 나머지 파일은 매 페이지마다 머리말에 수험번호와 성명을 직접 입력해하는 양식이에요. 잘 확인하고 선호하시는 방식으로 선택을 해 주세요.

작업형 파일은 이름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알파벳 + 자리번호'의 형식이었는데요. 저는 파일명이 H10이었어요. 필답형을 모두 풀고 저장하려고 하면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으니,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빈 양식에 수험번호와 이름만 기재하고 파일명에 맞게 저장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장은 바탕화면에 해 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업로드할 때 파일 위치를 찾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니까요.

 

3. 필답 시험용 펜을 잘 선택하세요. - 제트스트림, 에너겔, 사라사 추천.

직업상담사 1급 실기시험은 2급에 비해 써야 하는 양이 무척 많습니다. 총 12문제 정도였던 것 같은데요. 한 문제당 B5 용지 기준으로 최소 3 ~ 4줄에서 1/2 페이지까지 써야 하다 보니 시간도 오래 걸리고 팔도 아파요. 그래서 손에 힘을 많이 주지 않고도 편안하게 쓸 수 있는 펜을 찾아 연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제트스트림 0.7mm를 선호합니다. 조금은 사각거리는 느낌이 있는 편이 좋아서요. 걸림 없이 부드러운 필기감이 좋으시면 에너겔이나 사라사를 추천하는데, 0.7mm 보다 굵으면 오히려 쓰기 불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량이 어느 정도 있어 보이기 위해서 너무 가는 것도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4. 시험장 프로그램 버전은 미리 확인하세요.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 이게 아주 조금은 영향이 있습니다. 보통 접수하실 때 시험장 정보에 나오는데, 없는 경우에는 연락처로 문의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는 연습할 때 한글 2014로 했거든요. 시험장은 몇인지 모르겠지만 다른 버전이었어요. 그래서 취업박람회 기획안 작성할 때 제가 연습한 색상을 찾느라 조금 당황했었습니다. 편안한 작업을 위해 미리 확인하여 같은 버전으로 연습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5. 엑셀은 바탕화면에 없습니다!

이건 말씀드리기도 조금 민망한데요. 헤헤. 제가 시험 볼 때 한 분이 시험 도중에 감독관 분들께 엑셀 어디 있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감독관 님들이 직접 찾아서 하셔야 한다고 말씀은 하시면서 찾아 주셨습니다. 엑셀은 바탕화면에 없으니까 '시작'에서 찾으셔야 해요. 찾기 어려우시면 좌측 하단 돋보기 모양 누르시고 'excel'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여기까지 직업상담사 1급 합격 후기였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두서없이 작성한 것이라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있으려나 모르겠어요. 혹시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 성의 것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방금 배송 온 따끈따끈한 자격증 사진 투척하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자격증 인증 내용이 있는 펼쳐진 수첩
직업상담사 1급 수첩형 자격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