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실기] 진로신념검사(CBI) 관련 핵심 정리
이번 글에서는 진로선택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하여 크롬볼츠가 개발한 진로신념검사(CBI : Career Beliefs Inventory)의 의미, 실시 이유, 척도, 해석 방법에 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진로신념검사(CBI)의 의미, 실시 이유, 척도, 해석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키워드 요약 및 답안 구성
- 의미 - 크롬볼츠가 진로선택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개발.
- 실시 이유 - 비합리적, 비논리적 신념을 확인하여 상담에 활용.
- 척도 - 5개 상위 척도, 25개 하위 척도, 총 96 문항. 5점 리커트 척도 응답.
- 해석 방법 - 점수가 가장 낮은 척도를 탐색하는 것이 유용.
답안 예시
크롬볼츠가 진로선택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하여 개발한 진로신념검사(CBI)는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비논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이를 상담에 활용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검사이다. 즉, 직업 선택 시 어떤 상황으로 인해 해당 직업을 선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진로신념검사는 5개의 상위 척도와 25개의 하위 척도, 총 9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에서 매우 동의한다까지 5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한다. 문항 중 45개는 긍정적, 51개는 부정적 문장으로 표현되어 있다.
피검사자의 응답은 진로 결정 과정에서 개인의 신념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장애 요인의 수준을 나타낸다. 25개의 하위 척도는 각각 10점에서 50점까지 나올 수 있으며, 가장 점수가 낮은 척도에서 바람직한 진로 선택을 방해하는 신념을 탐색하는 것이 유용하다. 즉, 하위 척도의 점수가 39점 이하인 경우, 해당 영역은 탐색할 필요가 있다.
크롬볼츠는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에서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환경적 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의 4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개인은 이 4가지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세계에 대해서 일반화된 생각을 갖게 되는데요. 이때 개인의 경험은 제한적이고 일부가 왜곡될 수도 있기 때문에 비합리적, 비논리적 사고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왜곡된 사고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검사가 진로신념검사(CBI)라고 큰 흐름을 기억하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여기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진로신념검사(CBI)의 의미, 실시 이유, 척도, 해석 방법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용이 많지 않으니 빠짐없이 암기해 주세요. 위 내용을 답안지에 모두 적어도 분량이 부족하게 느껴지더라고요.
(+)
2022년도 정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미래는 주저하면서 다가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날아간다.'는 말이 실감되는 요즘인데요. 저는 매년 이맘때면 더 근면하지 못했던 스스로에 대한 책망과 아쉬움으로 연말을 보내곤 했어요. 하지만 올해만큼은 조금 다르게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평소 타인을 대할 때 유지하고자 하는 신념 중 하나가 '다른 사람들을 평가한다면 그들을 사랑할 시간이 없다.'는 테레사 수녀님의 말씀인데요. 올해는 이 신념을 저 자신에게도 허락하고자 합니다. 저의 지난 1년에 대한 평가보다는 주저하며 다가오는 2023년을 반갑고 설레는 마음으로 맞이해 보려고 해요.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혹시라도 지난 한 해에 대한 아쉬움 한 조각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위 글귀가 조금이나마 스스로에게 관대해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계묘년 새해에는 웃음과 좋은 인연으로 가득 찬 하루하루가 계속해서 이어지길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내일이 직업상담사 1급 최종 합격 발표일이에요! 과연 합격 후기를 쓸 수 있을지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헤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