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실기] 수퍼의 C-DAC 모형에서 4가지 평가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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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1급 실기] 수퍼의 C-DAC 모형에서 4가지 평가단계

by 뇨 2022.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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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수퍼의 진로발달의 평가와 상담 모형인 C-DAC 모형(Career Development Assessment and Counsel model)의 4가지 평가단계에 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수퍼의 C-DAC 모형에서 4가지 평가단계를 기술하시오.

 

 

 

키워드 요약 및 답안 구성

  • 수퍼의 C-DAC 모형은 평가에 의해 상담을 진행
    1. 내담자의 생애구조와 직업적 역할의 중요성 평가단계 - 객관적 관점, 주변적 역할핵심적 역할, 생애진로 무지개, 역할 중요도 검사, 역할 상호 평가 기법
    2. 진로 발달 수준과 자원 평가단계 - 진로문제극복자원, ACCI
    3. 직업적 정체성 평가단계 - 내담자 특성 평가, 심리검사 정보 통합
    4. 직업적 자아개념과 생애주제 평가단계 - 주관적 평가, 횡단적, 종단적 방법, 자기상 확인

 

 

답안 예시

수퍼의 발달 이론은 '진로발달의 평가와 상담 모형'인 C-DAC 모형으로 확장되었다. C-DAC 모형은 평가에 의해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다음의 4가지 단계로 평가를 진행한다.

 

첫째, 내담자의 생애구조와 직업적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평가단계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다양한 역할과 각 역할의 중요성을 객관적 관점에서 명료화한다. 자녀, 학생, 배우자, 시민, 직업인, 여가인 등 개인의 삶에서 정의되는 다양한 역할 중 핵심적인 역할과 주변적인 역할을 평가하고,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역할보다 얼마나 더 중요한지 탐색한다.

생애 진로 무지개나 역할 중요도 검사, 역할 상호 평가 기법 등을 사용하여 생애역할을 명료화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탐색할 수 있다.

 

둘째, 진로 발달 수준과 자원 평가단계

내담자의 진로문제와 연관된 발달과업을 확인하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극복자원을 평가하여 내담자의 문제에 보다 명확하게 접근하는 단계이다. 여기서 극복자원이란 내담자가 직면한 특정 발달과업을 다루는 태도나 역량을 의미한다. 평가를 위해 성인용 진로 문제 검사(ACCI)를 활용한다.

 

셋째, 직업적 정체성 평가 단계

내담자의 가치, 흥미, 성격 등 특성을 평가하면서 내담자의 직업적 정체성의 내용을 탐색하는 단계이다. 더 나아가 그것들이 내담자의 생애 다양한 역할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도 탐색한다. 심리검사의 정보를 통합하는 방법을 활용하며, 그 외에 직업인과 다른 생애역할과의 관계나 특성을 파악하여 내담자의 직업적 정체성을 탐색할 수도 있다.

 

넷째, 직업적 자아개념과 생애주제에 대한 평가단계

내담자의 주관적인 자아개념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내담자의 현재 자아상에 초점을 두는 횡단적 방법과 내담자의 전 생애에 걸쳐 발달되어 온 주제에 초점을 두는 종단적 방법을 사용한다. 자신과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와 관련하여 내담자의 자기상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과거와 현재의 자신을 어떻게 묘사하는지 경청하여 내담자의 자아개념을 평가한다.

 

첫째에서 셋째 단계는 객관적 평가에 해당하며, 네 번째 단계는 주관적 평가이다. 이러한 4단계의 평가 과정을 바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애 이야기에 대한 통합적인 해석을 하고 평가단계에서 상담단계로 전환한다.

 


 

여기까지 수퍼의 C-DAC 모형의 평가단계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2년 시험에도 위 내용을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자주 출제되는 문제인 만큼 완벽하게 숙지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특별히 암기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첫 글자만 따서 '생직-진자-직정-자생' 이렇게 외웠습니다. 실제로 시험장에서 답안을 작성하는 용지는 B4 크기이다 보니 위 내용만으로는 답안 공간을 많이 채우지 못해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각자 가지고 계신 교재를 활용하여 내용을 더 추가하시면 훌륭한 답안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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