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대비 진도별 기출문제 정리 5번째 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출제 가능한 문제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학자들이 가장 많습니다. 학자별로 꼭 기억해야 하는 문제들만 뽑아 보겠습니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학자와 주요 내용입니다.
이론 | 학자 | 내용 |
특성-요인 직업상담 | 윌리암슨 브레이필드 파슨스 다알리 |
학생들에게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에서 출발하여, 지시적인 성격이 강함. 내담자 중심 상담과 상반됨. |
♡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 학자와 이론 #4 ♡
1.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3가지 기본원리를 쓰시오.
- 개인은 측정 가능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직업별로 그 직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체적 특성을 필요로 한다.
- 개인의 특성과 직업을 짝짓는 것이 가능하다.
- 개인의 특성과 직업적 요구가 밀접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
2.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인간관 5가지를 쓰시오.
- 인간은 선과 악을 모두 가지고 있다.
- 선의 본질은 자아 실현이다.
- 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 선과 악의 결정은 인간 자신이 한다.
- 인간은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관을 갖고 있다.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상담과정 6단계를 쓰시오.
- 분석 -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검사하는 단계
- 종합 - 수집한 자료를 종합하는 단계
- 진단 -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책을 검토하는 단계
- 예측 - 문제의 결과를 판단하여 대안을 예측하는 단계
- 상담 - 미래와 현재에 잘 적응하기 위해 무었을 해야 하는지 상담하는 단계
- 추수지도 - 상담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돕는 단계
분, 종, 진, 예, 상, 추라고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4단계를 적으시오.라고 나오면,
분석-종합-진단-예측
5단계를 적으시오.라고 나오면,
분석-종합-진단-예측-상담
이렇게 적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에는 아래와 같이 출제되었습니다.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쓰고 설명하시오.
- 1단계 : 분석
- 2단계 : ( 1 )
- 3단계 : ( 2 )
- 4단계 : ( 3 )
- 5단계 : 상담
- 6단계 : 추수지도
그래서 6단계 모두 외우기 어려우신 분은 2, 3, 4만 외우셔도 될 것 같아요.
4.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이론에서 검사의 해석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쓰시오.
- 설명 - 검사 자료들을 해석하여 내담자의 진로선택을 돕는 방법
- 설득 - 합리적인 방법으로 검사 자료를 제시하여 내담자를 설득하는 방법
- 직접 충고 - 검사 결과를 토대로 상담자가 자신의 솔직한 견해를 내담자에게 표현하는 방법
설, 설, 직이라고 정리한 문제입니다.
5.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윌리암슨의 변별 진단 4가지를 쓰시오.
- 진로 무선택 - 진로, 직업을 선택해 본 적이 없거나 선택하지 못한 유형
- 불확실한 선택 - 직업을 선택하였으나 확신이 없는 유형
- 어리석은 선택 - 본인의 능력, 적성과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한 유형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흥미를 느끼는 직업에 적성이 없거나, 적성에 맞는 직업에 흥미가 없는 유형
무, 불, 어, 흥이라고 외운 문제입니다. 진도별 기출문제 1에서도 한번 정리했었는데, 출제 가능성이 높은 문제라 또 적어 보았습니다.
6. 브레이필드의 특성-요인 이론에서 직업 정보 제공의 기능 3가지를 쓰시오.
- 정보적 기능
- 재조정 기능
- 동기화 기능
브레이필드 - 정, 재, 동이라고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7. 파슨스의 특성-요인 이론에서 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요소를 쓰시오.
- 개인에 대한 이해
-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 자신과 직업의 합리적 연결
8. 다알리의 특성-요인 이론에서 상담자가 지켜야 할 상담의 원칙 4가지를 쓰시오.
- 상담자가 거만하면 안 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여야 한다.
- 정보를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알고 싶어하는 내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 자신이 내담자의 태도를 잘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9. 특성-요인 직업상담과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의 차이점 3가지를 쓰시오.
- 특성-요인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를 중시하고 내담자 중심 상담은 내담자를 중시 한다.
- 특성-요인 상담은 지시적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은 비지시적 상담이다.
- 특성-요인 상담은 상담자 중심, 내담자 중심 상담은 내담자 중심이다.
그 외에는,
- 특성-요인 상담은 내담자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로 보지만, 내담자 중심 상담은 내담자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는 존재로 본다.
- 특성-요인 상담은 상담을 하기 전에 심리진단이 필요하지만, 내담자 중심 상담은 심리진단이 필요하지 않다.
- 특성-요인 상담은 객관적 자료를 중시하고, 내담자 중심 상담은 내담자의 주관적, 감정적 측면을 중시한다.
등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대비 진도별 기출문제 5번째 정리로,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문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성-요인 이론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에서 출발한 이론이기 때문에, 선생님(상담자)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지시적이며, 시험 점수(객관적 자료)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라고 정리하고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HR >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도별 기출문제 7]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의 기법 (2) | 2021.06.24 |
---|---|
[진도별 기출문제 6]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의 이론 (0) | 2021.06.23 |
[진도별 기출문제 4]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의 이론 (0) | 2021.06.22 |
[진도별 기출문제 3]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의 이론 (3) | 2021.06.21 |
[진도별 기출문제 2] 직업상담사2급 기출문제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의 이론 (0) | 2021.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