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상담학 #5
본문 바로가기
HR/직업상담사

[재정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상담학 #5

by 뇨 2021. 4.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뇨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대비, 직업상담학 5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존주의 상담, 현실주의 상담, 발달적 직업상담 이론, 포괄적 직업상담 이론까지 직업상담학의 상담이론 정리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 '직업상담의 기법'도 일부 함께 정리할까 했는데, 그냥 학자와 이론들 정리로 이번 글은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다음 글부터 산뜻하게 다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색-배경에-종이와-펜이-있는-썸네일용-그림
직업상담학 재정리 5

 

 

1. 실존주의 상담의 개요

  • 철학을 기반으로 발달
  • 상담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음.
  • 죽음을 직시하고 삶을 자각하는 것이 목적임.

 

2. 실존주의 상담에서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

  • 자유와 책임 - 인간은 자기 결정적 존재로서 자신의 삶을 결정하고 이에 책임을 진다.
  • 삶의 의미성 - 인간은 자기 삶의 목적과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 죽음과 비존재 - 인간은 자신이 죽는다는 것을 자각한다.
  • 진실성 - 인간은 진실하게 살아야 한다.

 

3. 실존주의 상담에서 제시하는 철학적 기본 가정 3가지

  • 인간은 자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인간은 항상 변화하는 존재이다.
  •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이며 스스로를 만들어 가는 존재이다.
  • 인간은 자신을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4. 실존주의 상담에서 가정하는 양식 세계

  • 주변 세계 - 생물학적 세계
  • 공존 세계 -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세계
  • 고유 세계 - 개인 자신의 세계
  • 영적 세계 - 종교적, 영적 가치를 갖는 세계

 

5. 실존주의 상담에서 상담 관계의 기본 원리 (덜 중요)

  • 비 도구성의 원리
  • 자아 중심성의 원리
  • 만남의 원리
  • 치료할 수 없는 위기의 원리

 

6. 실존주의 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 인식능력 증진을 위한 상담자의 치료원리

  • 죽음의 실존적 상황에 직면하도록 격려한다.
  • 삶에 대한 자유와 책임을 자각하도록 촉진한다.
  • 자신의 인간관계를 점검하도록 돕는다.
  •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도록 돕는다.

 

7. 현실주의 상담의 학자와 문제점

  • 학자 - 글래서
  • 문제점 - 우울증

 

8. 현실주의 상담의 상담 과정 (덜 중요)

  • W - 원함
  • D - 행동
  • E - 평가
  • P - 계획

 

9. 현실주의 상담에서 글래서의 욕구의 유형 (덜 중요)

  • 소속에 대한 욕구
  • 힘에 대한 욕구
  • 자유에 대한 욕구
  • 즐거움에 대한 욕구
  • 생존에 대한 욕구

 

10. 발달적 직업상담의 학자

  • 수퍼, 긴즈버그, 타이드만, 고트프레드슨

 

11.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수퍼가 제시한 3가지 평가 - 문, 개, 언

  • 문제의 평가 - 내담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를 평가
  • 개인의 평가 - 내담자의 상태에 대한 자료 분석
  • 예언 평가 - 내담자가 성공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예언

 

12.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 문, 심, 자, 현, 태, 의

  • 문제 탐색 및 자기 개념 묘사 - 비지시적, 문제를 탐색하고 자신을 묘사한다.
  • 심층적 탐색 - 지시적, 심층적 탐색을 위한 주제를 정한다.
  • 자아 수용 및 자아 통찰 - 비지시적, 사고와 느낌을 명료화한다.
  • 현실 검증 - 지시적, 수집한 자료를 탐색한다.
  •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비지시적, 현실 검증에서 얻은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처리한다.
  • 의사결정 - 비지시적, 자신의 직업을 결정하도록 한다.

 

13.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주요 기법

  • 진로 자서전 - 과거에 어떻게 의사결정을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상적 결정을 기술한 것
  • 의사결정 일기 - 내담자가 매일 어떻게 결정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일상적인 의사결정 방식을 작성한 것
  • 진로 수첩 - 직무 성취 증명서를 재정리한 것

 

14. 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의 과정 - 진, 명, 문

  • 진단 - 검사와 상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
  • 명료화 또는 해석 - 문제를 명확하게 하고 대안을 탐색
  • 문제 해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결정

 

15. 크라이티스의 직업선택 문제 유형 - 적, 결, 현

  • 적응성 - 적응형, 부적응형
  • 결정성 - 우유부단형, 다재다능형
  • 현실성 - 비현실형, 불충족형, 강압형

 

 

  이렇게 끝날 것 같지 않던 직업상담학의 상담이론 정리를 모두 마무리하였습니다. 첫 번째 정리할 때는 별생각 없이 자료를 보고 단순하게 타이핑만 해서 인지 그리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었는데요. 재정리를 하면서는 나름 이론과 학자별로 생각하면서 정리를 해서인지 피로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해가 조금은 더 많이 된 것 같아 뿌듯하네요. 모쪼록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조금이나마 이해와 정리가 수월하셨기를 바라봅니다. 헤헤. 

  이제 정말 막바지인데요. 마지막까지 함께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