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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뇨입니다.
드디어 직업상담학 재정리 마무리 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성격 사정하기, 진로시간 전망, 직업정보 수집, 직업상담 윤리 등에 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론을 정리하면서 기출문제를 함께 보고 있는데, 공부를 할수록 제가 정리한 내용이 부족하다는 걸 많이 느끼게 됩니다. 머릿속에 희미하게 있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풀어서 기술하는 것도 너무 어렵네요. 어쨌든 계속 들여다보는 수밖에 없겠죠? 헤헤.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성격 사정하기의 목표 (=목적, 용도)
- 자기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좋아하는 일, 역할, 작업환경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작업 불만족의 근원을 확인할 수 있다.
2.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의 4가지 차원
- 에너지의 방향 - 외향형, 내향형
- 인식 기능 - 감각형, 직관형
- 판단 기능 - 사고형, 감정형
- 생활양식 - 판단형, 인식형
3. 직업상담의 바람직한 목표 설정 방향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4. 진로시간 전망에서 검사지의 사용 용도 5가지
- 미래의 방향을 이끌어내기 위해
- 미래에 대한 희망을 주기 위해
- 미래가 실제인 것처럼 느끼도록 하기 위해
- 목표 설정 촉구를 위해
- 현재의 행동을 미래와 연계시키기 위해
- 진로의식을 높이기 위해
5. 코틀의 원형 검사에서 시간 전망 개입의 3가지 측면
- 방향성 -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하는 것
- 변별성 -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여 목표 설정을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 통합성 -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는 것
6. 코틀의 원형 검사에서 원의 의미, 원의 크기, 원의 배치 설명
- 원의 의미 - 과거, 현재, 미래
- 원의 크기 - 시간 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
- 원의 배치 - 시간 차원의 연결 구조
7. 기스버스와 무어의 상담기법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기법) - 저분의 변은 왜 끈적거리는 가
- 저항감 재인식하기 및 다루기
- 분류 및 재구성하기
- 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 변명에 초점 맞추기 - 자신의 행동에 대해 나쁜 인식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인식을 지속시키려는 시도
-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 정보의 한 부분만을 보는 경우
- 근거 없는 믿음 확인
- 가정 사용하기 - 특정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고 가정하여 질문을 하는 것
8. 전이된 오류의 유형 3가지 - 정, 한, 논
- 정보의 오류 - 중요한 부분을 빼고 이야기하는 것
- 한계의 오류 - 한정된 정보만 노출시키는 것
- 논리적 오류 -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진술을 하는 것
9. 전이된 오류 중 한계의 오류 3가지 - 예, 불, 어
-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10.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3가지
- 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에서 오는 저항이나 불안
- 상담으로 인한 피로의 회복
- 상담자의 재확인이나 해석 등에 대한 기대
11. 직업정보의 수집 과정 4단계 - 분, 대, 목, 수
- 직업분류 제시하기
- 대안 만들기
- 목록 줄이기
- 직업정보 수정하기
12. 힐리의 자신감을 높이는 원칙 5가지
- 다양한 경험을 할 때
- 노력을 많이 할 때
- 역량을 개발할 때
-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
- 보조적 수단이 줄어들 때
13. 겔라트의 의사결정 8단계 (2~7만 암기)
- 목적의식
- 정보수집
- 대안 열거
- 대안의 결과 예측
-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 가치평가
- 의사결정
- 평가 및 재투입
14. 6개의 생각하는 모자 (덜 중요)
- 백색 - 사실만 고려한다.
- 적색 -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 흑색 - 비관적, 비판적으로 행동한다.
- 황색 - 낙관적으로 행동한다.
- 녹색 - 새로운 대안을 찾는다.
- 청색 - 합리적으로 생각한다.
15. 상담 윤리 강령의 기능
- 직무수행 중의 갈등 해결 지침 제공
- 내담자의 복리 증진
- 상담 기능의 보장
- 지역사회의 도덕적 기대 존중
- 상담자 자신의 사생활과 인격 보호
16. 직업상담에서 비밀보장의 한계 3가지
-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가 있는 경우
- 미성년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 법적으로 정보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이것으로 직업상담학 재정리까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의 모든 범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름 정리를 한다고 했지만 빠진 내용도 많고 잘 못 기재한 것도 있을 것 같아요. 그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시간이 되는 대로 기출문제 위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론의 제목과 내용을 매칭 해서 암기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 남은 기간 모두 파이팅하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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