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대비 진도별 기출문제 정리 11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직업심리학의 이론 중 진로발달이론과 관련하여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직업심리학 - 진로발달이론 ◀
1. 긴즈버그의 진로발달 이론에서 직업선택의 단계 3가지를 쓰시오.
- 환상기 - 6세~11세, 직업에 환상을 가지고 비현실적 선택을 하는 단계이다.
- 잠정기 - 11세~17세, 자신의 흥미나 취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현실기 - 17세 이후, 개인의 능력과 직업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비교하여 현명한 선택을 시도하는 단계이다.
환, 잠, 현으로 외운 문제입니다. 직업선택의 단계 또는 진로발달의 단계 등으로 용어가 바뀌어 출제될 수 있어요.
2. 긴즈버그의 진로발달 단계 중 잠정기의 하위 단계 4가지를 쓰시오.
- 흥미 단계 - 자신의 취미, 흥미에 다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능력 단계 -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는 단계이다.
- 가치 단계 - 직업 선택 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 전환 단계 -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외부요인을 고려하여 직업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흥, 능, 가, 전으로 정리했던 문제인데요. 아래에 나올 현실기의 하위 3단계와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3. 긴즈버그의 진로발달 단계 중 현실기의 3가지 하위 단계를 쓰시오.
- 탐색 단계 -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는 단계이다.
- 구체화 단계 - 직업 목표를 정하고, 특정 직업에 몰두하는 단계이다.
- 특수화 단계 - 선택한 직업에 대해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는 단계이다.
탐, 구, 특으로 외운 문제인데, 위의 두 가지와 구분하기 위해 아예 "긴즈버그-현, 탐, 구, 특" 이렇게 외웠었습니다.
4. 수퍼의 진로발달 5단계를 순서대로 쓰고 설명하시오.
- 성장기 - 출생~14세, 자기에 대한 지각이 생겨나는 단계로, 환상기, 흥미기, 능력기로 구분된다.
- 탐색기 - 15~24세,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직업을 탐색하는 단계이다.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로 구분된다.
- 확립기 - 25~44세,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발견하여 생활을 확립해 가는 단계이다.
- 유지기 - 45~64세, 직업에서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안정된 삶을 살아가는 단계이다.
- 쇠퇴기 - 65세 이후, 직업에서 은퇴하여 다른 역할을 찾는 단계이다.
성, 탐, 확, 유, 쇠로 정리한 문제입니다. 나이가 모두 4로 끝나기 때문에 기억하기 쉬워요. 나이라도 기억해 놓으면 설명이 도저히 떠오르지 않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정리할 성장기와 탐색기의 하위 단계도 출제되니 모두 기억해 놓으시는 게 좋아요!
5. 수퍼의 진로발달 단계 중 성장기의 하위 3단계를 쓰시오.
- 환상기 - 욕구가 지배적인 시기이다.
- 흥미기 -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흥미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시기이다.
- 능력기 - 직업 선택 시 능력을 고려하는 시기이다.
성, 환, 흥, 능이라고 기억했던 문제입니다. 회사에 '성환'이라는 이름을 가진 직원이 있어서 저는 그 직원을 떠올리며 외웠었어요.
필기 준비하시면서 환, 흥, 능은 다들 익숙하시잖아요. 그 앞에 '성'만 붙여서 성, 환, 흥, 능으로 외우시면 잊어버리지 않으실 것 같아요.
6. 수퍼의 진로발달 단계 중 탐색기의 하위 3단계를 쓰시오.
- 잠정기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잠정적으로 진로를 선택하는 시기이다.
- 전환기 -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직업 선택에서 점차 현실적인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 시기이다.
- 시행기 - 자신에게 맞다고 생각하는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필기 때 잠, 전, 시로 다들 외우셨죠? 저는 이번에도 그냥 앞에 '탐'을 붙여서 탐, 잠, 전, 시로 외웠습니다. 그러다가 탐, 정, 전, 시로 외웠어요. "탐정 전시회" 이렇게요.
7.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제한과 절충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제한 - 직업 선택 시 자아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들을 선택에서 배제하는 것
- 절충 - 제한을 통해 남은 직업 중에 자신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없는 문제가 있는 직업들을 포기하는 것
제한은 한계, 절충은 타협이라고도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자아가 성장함에 따라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직업들을 자신의 장래 희망 목록에서 빼는 것이 '제한', 그리고 남아 있는 장래 희망 중에 자신의 능력으로 갖기 어려운 직업은 포기하는 것이 '절충'입니다.
나는 몸이 약해서 육체노동은 맞지 않으니까 배제하자. = 제한(한계)
몸을 적게 쓰는 직업 중에 변호사는 내 능력으로는 무리야 포기하자. = 절충(타협)
8.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직업포부의 발달 단계 4가지를 쓰시오.
- 제1단계 - 힘과 크기 지향성 : 3~5세, 서열의 의미를 깨닫는 단계이다.
- 제2단계 - 성역할 지향성 : 6~8세, 성에 따른 역할 차이를 깨닫는 단계이다.
- 제3단계 - 사회적 가치 지향성 : 9~13세, 사회 계층과 사회 질서에 대한 개념이 발달하는 단계이다.
- 제4단계 -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 14세 이후, 자기인식과 자아 정체감이 발달하는 단계이다.
힘, 성, 사, 내로 다들 필기 때 정리하신 내용이시죠?
9.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발달 이론에서 분화와 통합을 설명하시오.
- 분화 - 다양한 직업을 학습하면서 자아가 복잡하게 발달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 통합 - 자신의 고유한 특성과 직업에서 필요로하는 특성을 일치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내용은 출제 가능성이 높지는 않지만, 제한과 절충이 출제된 적이 있었기에 혹시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 끼워 넣어 보았습니다.
10.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직업 정체감 형성 과정 중 예상기의 하위 4단계를 쓰시오.
- 탐색기
- 구체화기
- 선택기
- 명료화기
4개로 딱 떨어지는 내용이다 보니 혹시 나올까 싶어 추가해 보았어요.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직업 발달 단계가 탐-구-선-명-순-개-통이고, 이 중 앞에 4개가 예상기입니다. 뒤 3개는 다음 문제인 실천기예요.
11.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실천기의 하위 단계 3가지를 쓰시오.
- 순응기
- 개혁기
- 통합기
탐-구-선-명-순-개-통에서 뒤쪽 3가지입니다!
여기까지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대비용 진도별 기출문제 정리, 직업심리학 중 진로발달 이론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외근 다녀와서 기운이 다 빠진 바람에 제가 쓰고도 다소 정성이 부족한 느낌이 들어요. 오늘 너무 더웠어요. 엉엉. 이 글까지만 포스팅하고 저는 주말은 조금 쉬다가 월요일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몰랐는데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핵심 요약정리 글은 몇 번인지 알아보기가 많이 불편하셨겠어요. 오늘 핸드폰으로 처음 보는 바람에 이제야 그걸 알아버렸어요. 공지사항에 글을 빠르게 찾아서 보실 수 있도록 링크 정리해서 올려놓겠습니다. 그러면 저는 진짜로 조금 쉬러 갈게요. 모두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HR >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1회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6) | 2021.06.28 |
---|---|
2014년 3회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2) | 2021.06.28 |
[진도별 기출문제 10]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심리학 - 직업선택 및 발달이론 (0) | 2021.06.25 |
[진도별 기출문제 9]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심리학 - 직업선택 및 발달이론 (0) | 2021.06.25 |
[진도별 기출문제 8]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의 기법 (0) | 2021.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