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회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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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직업상담사

2014년 3회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by 뇨 2021.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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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준비용 기출문제 정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2014년 3회 차 실기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답은 제가 정리한 것이라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내용은 가지고 계신 이론서와 문제집을 참고해 주세요!

 

 

녹색-칠판과-흰색-분필
2014년 3회차 기출문제 정리

 

 

②ⓞ①④년 ③회차 기출문제 정리

1.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서 인간에 대한 가정 5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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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은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 인간은 선한 존재이다.
  • 인간은 성장할 수 있는 존재이다.
  •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이다.
  • 인간은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인간 중심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은 인간 혹은 내담자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이해하고 정리했어요. 인간을 가장 중요하고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좋은 말들 중에서 몇 가지 골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하다.', '자유롭다.', '가치가 있다.' 이 정도만 기억했던 것 같습니다.

 

2.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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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분위 점수 - 집단을 100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개인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측정하는 점수
  • 표준점수 - 평균에서 이탈한 거리로 개인의 위치를 측정하는 점수
  • 표준등급 - 원점수를 1~9등급으로 나누어 개인이 그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측정하는 것

자주 출제 되었던 문제라 꼭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뜻인지 느낌은 오는데, 풀어서 쓰기가 애매한 문제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3. 심리검사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 보고형 검사가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검사가 가지는 장점을 5가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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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사시간이 짧다.
  •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다.
  • 검사 결과의 해석이 용이하다.
  • 비용이 경제적이다.
  • 객관성이 보장된다.

객관적 검사는 직업상담사 1차 시험을 생각하시면 되고, 투사적 검사는 직업상담사 2차 시험을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아요. 물론 정확히 그런 건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들어본 예시입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이라 누가 채점해도 동일한 점수다 나옵니다. 반면, 2차 시험은 채점자에 따라 같은 답이라도 완전히 맞을 수도 있고 부분 점수만 받을 수도 있어요.

또, 1차는 답안지를 기계에 넣고 채점하면 시간이 짧게 걸리고 비용이 적게 들지만, 2차는 일일이 사람이 봐야 하니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인건비가 많이 들어요.

이런 식으로 접근하시면 이해하시기 조금 쉬우실 것 같아요.

 

4.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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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르치기 - 상담자의 가르치는 태도는 내담자의 방어를 키울 수 있다.
  • 어려운 전문 용어 사용 - 상담자가 전문적인 용어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내담자가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 무시하는 태도 - 상담자의 무시하는 듯한 태도는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을 방해하고 내담자의 거부감을 키울 수 있다.

그 외에도 너무 이른 조언, 지나친 질문하기 등이 있습니다.

  • 너무 이른 조언 - 내담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서 조언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 지나친 질문하기 - 지나친 질문은 내담자를 수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5.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상담에서 직업 의사 결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변별 진단 결과를 분류하는 4가지 범주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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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무선택 - 진로를 선택해 본 적이 없거나, 선택하지 못하는 유형
  • 불확실한 선택 - 진로를 선택하였으나 이에 대한 확신이 없는 유형
  • 어리석은 선택 - 자신의 특성과 흥미 등을 고려하지 않고 직업을 선택한 유형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자신의 흥미나 적성에 모순되는 직업 선택을 한 유형

무, 불, 어, 흥으로 정리한 문제입니다. 변별 진단, 문제 유형 등 표현은 달라도 모두 같은 의미입니다. 워낙 자추 출제되는 문제여서 꼭 키워드와 내용 모두 기억해 주세요.

 

6. 톨버트가 제시한 집단직업상담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 유형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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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탐색
  • 호작용
  • 인적 정보의 검토
  • 적, 교육적 정보의 검토
  • 합리적인 의사결정

"자, 상, 개, 직, 의" → "자상개업 의사 톨버트"라고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집단상담 장면을 상상하시면서 외우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 같이 모여서 자기소개 먼저 해야 하니까 자신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자기소개를 듣고 대화하면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상담 과정에서 심리검사 등을 하면서 개인적 정보를 검토하고, 상담자로부터 직업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을 모두 다 하면 의사결정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집단상담을 상상하며 정리하시면 쉽게 이해되지 않을까요?

 

7. 직업상담사가 구직자 A와 B에게 동형 검사인 직무능력검사 I형과 E형을 실시한 결과, A는 115점, B는 124점을 얻었으나 검사유형이 달라 두 사람의 점수를 비교할 수 없다. A와 B 중 누가 더 높은 직무능력을 갖추었는지 각각 표준점수인 Z점수를 산출하고 이를 비교하시오. [단, I형은 평균 : 100, 표준편차 : 7, E형은 평균 : 100, 표준편차 : 15이다. 각각의 Z점수는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산출하여, 계산과정을 기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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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점수 = (원점수 - 평균) / 표준편차

  • A의 Z점수 = (115 - 100) / 7 = 2.14
  • B의 Z점수 = (124 - 100) / 15 = 1.60

A의 Z점수가 더 높기 때문에 A의 직무능력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슬래시(/)로 표시하였는데, 답을 적으실 때는 분수로 적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8. 생산성 임금제에 의하면, 명목임금의 상승률을 결정할 때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상승률과 일치시키는 것이 적정하다고 한다. 어떤 기업의 2010년 근로자 수가 40명, 생산량이 100개, 생산물 단가는 10원, 자본비용이 150원이었으나, 2011년에는 근로자 수는 50명, 생산량은 120개, 생산물 단가는 12원, 자본비용은 200원으로 올랐다고 가정하자. 생산성 임금제에 근거할 때 이 기업의 2011년 적정임금상승률을 계산하시오. (단, 소수점 발생 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로 표현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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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 임금제 : 명목임금 상승률 =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상승률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 (생산량 x 생산물 단가) / 근로자 수

생산성 상승률(%) = (변화된 생산성 - 원래 생산성) / 원래 생산성 x 100

  • 2010년 노동생산성 = (100 x 10) / 40 = 25
  • 2011년 노동생산성 = (120 x 12) / 50 = 28.8
  • 생산성 상승률(%) = (28.8 - 25) / 25 x 100 = 15.2%

부가가치 생산성 상승률과 임금 상승률이 같아야 하므로, 2011년 적정 임금 상승률은 15.2%이다.

문제 초반에, 임금 상승률과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상승률을 일치시키라고 풀이법이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잘 읽고 파악하시는 것이 좋아요. 부가가치 생산성 상승률만 구하면 되는 문제라고 가르쳐 주니까요. 자본비용은 혼동을 주기 위한 장치일 뿐 의미가 없으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부가가치 노동생산성은 근로자 한명이 총 생산된 금액 중 얼마나 생산을 하는가라고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총 생산 금액을 (생산량 x 단가)로 구하고, 이 금액을 근로자 수로 나누면 1인당 생산 금액을 구하실 수 있어요.

 

9. 동일한 근로시간에 대해 탄광 근로자는 월 200만 원을 받고 봉제공은 월 100만 원을 받는다고 할 때, 이 두 직종 간에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하는 것으로 보상적 임금격차가 있다. 보상적 임금격차의 개념 및 보상적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요인을 통해 위 두 근로자의 임금격차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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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상적 임금격차의 개념 - 열악한 환경의 근로자에게, 이에 대한 보상으로 더 높은 급여를 지급하여 발생하는 임금격차
  • 발생요인
    • 작업 환경의 쾌적성 - 더 위험하거나 열악한 환경의 근로자에게 더 높은 금전적 보상을 하게 된다.
    • 고용의 안정성 - 고용이 불안정한 근로자에게 더 높은 금전적 보상을 하게 된다.
    • 교육 및 훈련 비용 - 교육 및 훈련에 비용이 많이 드는 직종의 근로자에게 더 높은 보상을 하게 된다.
    • 책임의 정도 - 상대적으로 책임이 높은 직종의 근로자에게 더 높은 보상을 하게 된다.
  • 탄광 근로자의 경우 더 위험한 환경에서 근로하며, 언제 탄광이 문을 닫을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고용이 불안정하다. 또한 채굴, 폭파 등을 위한 교육과 훈련비용도 많이 든다. 이에 비해 봉제공은 작업 환경이 안전하며, 고용이 안정적이고 초기 교육, 훈련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따라서 탄광 근로자에게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하게 된다.

보상적 임금격차의 개념과 발생요인을 묻는 문제입니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 중 하나여서 꼭 기억해 주세요.

 

10. 홀랜드의 직업흥미검사 6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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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실형 - 기계 조작을 선호하고 사회성이 부족한 유형이다. 농부, 비행기 조종사 등이 이에 속한다.
  • 탐구형 - 호기심이 많고 분석적이다. 과학자, 연구원 등이 이에 속한다.
  • 예술형 - 자유롭고 창조적이다. 연예인, 예술가 등이 있다.
  • 사회형 - 대인관계에 능하고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는 유형이다. 상담사, 교사 등이 있다.
  • 진취형 - 리더십이 있고 외향적이다. 정치가, 사업가 등이 있다.
  • 관찰형 - 정리 정돈을 잘하고 체계적이다. 은행원, 사서 등이 이에 속한다.

현, 담, 예, 사, 진, 관으로 정리한 문제입니다. 워낙 많이 출제되는 문제여서 꼭 기억하셔야 하는 문제입니다.

 

11. 직무분석을 하는 목적은 직무기술서나 작업자 명세서를 만들고 이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여러 가지로 활용하는 데 있다. 직무분석으로 얻어진 정보의 용도를 3가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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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채용과 모집공고에 활용한다.
  • 배치, 승진 등의 인사관리에 활용한다.
  • 직무평가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교육 및 훈련에 활용한다.
  • 작업 환경 개선에 활용한다.
  • 향후 인력수급 계획 수립에 활용한다.

 

12.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는 속박된 상태에서의 제반 활동은 경제성이나 계속성의 여부와 상관없이 직업으로 보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활동을 2가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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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수용시설 수용자의 시설 내 경제활동
  • 수형자의 수감 중 강제노동

직업으로 볼 수 없는 경우로 외운 7가지 중 비속박성이 없는 두 가지입니다. 아래의 내용들과 함께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직업으로 성립하기 위한 요건

  • 계속성
  • 경제성
  • 윤리성
  • 사회성
  • 비속박성

직업으로 볼 수 없는 경우 (이, 연, 경, 예, 가, 사, 수)

  • 이자, 임대료
  • 연금법 등에 의한 수입
  • 경마, 경륜
  • 예금 인출, 복권 당첨금
  • 가사활동
  • 사회수용시설 수용자의 시설 내 경제활동
  • 수형자의 강제노동

 

13. 상호역할관계 사정의 주요 용도 3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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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과 직업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
  •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직업전환을 피할 수 있게 해 준다.
  • 미래를 보완하는 방법을 찾는 수단이 된다.

 

14. 흥미사정에 관한 로의 2차원 분류에서 6가지 수직 차원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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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급 전문관리
  • 중급 전문관리
  • 준전문관리
  • 숙련직
  • 반숙련직
  • 비숙련직

저는 고급 전문 관리를 매번 상급 전문 관리라고 써서 매번 고쳤던 문제입니다. '고전 관리'라고 기억하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15. 보딘은 직업문제를 제시할 때 심리적 원인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딘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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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존성 - 직업을 스스로 선택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우
  • 정보의 부족 - 직로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여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
  • 확신의 결여 - 문제 없는 직업 선택을 하였으나 확신이 없는 경우

변별 진단, 문제 유형, 직업문제의 원인 등 모두 같은 내용을 다르게 표현한 것입니다.

의, 자, 정보, 선택, 확신(문제없음) - 이렇게 정리했던 문제인데요. 자주 출제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16. 불경기 시 부가 노동자와 실망 노동자 수의 증가가 실업률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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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기가 침체되어 가구의 주 수입을 책임지는 구성원이 실직을 하거나 소득이 감소하게 되면, 경제활동을 하지 않던 가족 구성원이 구직을 하게 되는 것이 부가노동자이다. 이때, 비경제활동인구가 실업자가 되므로 실업률은 올라간다.
  • 경기가 침체되어 구직을 하던 실업자가 구직을 포기하고 비경제활동인구로 전락하는 것이 실망노동자이다. 이때, 실업자 수의 감소로 실업률은 낮아지게 된다.
  • 대체로 실망노동자 효과가 부가노동자 효과보다 크기 때문에 두가지 효과가 함께 발생할 경우 실업률은 낮아지게 된다.

 

17. 신뢰도 추정방법 중 재검사법의 단점을 3가지만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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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월효과 - 검사와 재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짧으면, 검사의 내용을 기억하여 재검사에 활용할 수 있다.
  • 성숙효과 - 검사와 재검사 사이의 시간 간경이 너무 길면, 검사 대상자가 성숙하여 재검사에 영향을 준다.
  • 환경의 변화 - 검사 시점의 환경 변화가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단점을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위에 3가지 외에 '반응 민감성 효과'가 있습니다. 반은 민감성 효과는 검사를 받고 검사 대상자가 검사 내용을 공부하여, 재검사에 영향을 주는 것과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18. 심리검사에서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4가지만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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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항 수 - 대체로 문항이 많으면 신뢰도가 올라가나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 문항 반응 수 - 문항 반응 수가 적당히 많은 경우 신뢰도가 올라간다.
  • 문항의 난이도 - 문항의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으면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

그 외에 개인차, 신뢰도 측정 방법 등이 있습니다.

 

19.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제한과 절충에 대해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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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한 - 직업 선택 시 자신과 맞지 않는 직업들을 배제하는 것.
  • 절충 - 제한을 통해 선택한 직업들 중, 자신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갖고 있는 직업을 포기하는 것.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절충은 '타협'이라는 용어로 대체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2014년 3회 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9문제가 출제된 몇 안 되는 시험 중 하나인 것 같아요. 한동안 진도별 기출문제 정리한다고 직업상담학이랑 직업심리학 쪽만 보다가 직업정보론과 노동시장론 문제가 나오니까 새롭고 좋네요. 이제 시험이 10일이 조금 넘게 남았는데요. 가능하면 2020년 기출문제까지 시험일 전에 모두 정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열공하는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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