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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뇨'입니다!
오늘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대비, 직업심리학 공부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직업상담학을 공부할 때 너무 기존 자료를 그대로 봤던 것 같습니다. 저 자신에게 익숙한 용어로 해석하는 번거로움을 겪지 않으려고 편한 길을 선택한 결과 다 잊어버렸어요. 그래서 직업심리학부터는 저에게 맞는 쉬운 용어로 스스로 정리하고 암기해 보려고 합니다. 생소한 용어를 최대한 배제하고 정리할 예정이어서, 저같이 용어에 약한 분이 계신다면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 오늘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부끄러운 점수로 합격을 하였어요. 가채점으로 합격한 건 알고 있었지만 막상 결과를 보니 기쁩니다. 모쪼록 실기도 기분 좋게 합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직업심리학 첫 시간 공부 시작해 보겠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대비 - 직업심리학 #1"
1. '홀랜드'의 인성 이론의 6가지 직업 성격 유형 - 현, 탐, 예, 사, 진, 관
- 현실형 - 기계 조작을 좋아하지만 사람을 잘 사귀지 못한다. (농부, 비행기 조종사)
- 탐구형 - 관찰하고 연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과학자, 연구원)
- 예술형 - 창조적이고 자유롭다. (예술가, 연예인)
- 사회형 - 사람을 응대하는 것에 능숙하다. (교사, 상담사)
- 진취형 - 리더십이 있다. (정치가)
- 관찰형 - 정리 정돈을 잘한다. (은행원, 사서)
2. '홀랜드'의 육각형 모델에 대한 해석 차원 5가지
- 일관성 - 육각형 모델에서 가까이에 있는 성격 유형은 유사한 점이 많고, 떨어져 있는 유형은 유사한 점이 없다.
- 변별성 - 개인의 흥미유형은 특정 흥미유형과는 매우 유사하고 특정 흥미유형과는 차별적이다.
- 정체성 - 성격 측면의 정체성은 개인의 목표, 흥미이고 환경 측면의 정체성은 조직의 안정성, 목표를 의미한다.
- 일치성 - 개인의 흥미유형과 일하고 있는 환경이 부합하는 정도를 말한다.
- 계측성 - 육각형 모델에서 유형들 간의 거리는 그 관계에 반비례한다.
3.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의 비판점
- 검사도구가 남녀 차별을 한다.
- 개인이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무시한다.
- 구체적인 상담 절차가 없다.
4.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 이론에서 직업적응 유형 - 성격적 측면
- 민첩성 - 정확성보다 속도를 중시
- 역량 - 활동 수준
- 리듬 - 다양성
- 지구력 - 활동 기간
5.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 이론에서 직업적응 유형 - 적응방식 측면
- 융통성 - 작업 환경과 개인적 환경의 차이를 얼마나 참아내는 정도
- 끈기 - 환경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도 얼마나 견디는가
- 반응성 -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정도
- 적극성 - 환경과 개인을 더 조화롭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정도
6.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 이론의 검사도구 3가지
- MIQ
- MJDQ
- MSQ
7. 직업적응 이론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직업가티 6가지 - 지, 성, 이, 안, 보, 자
- 지위
- 성취
- 이타심
- 안정감
- 안락함
- 자율성
8. '로'의 욕구 이론에 영향을 미친 성격이론과 직업 분류 체계
-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
- 8 x 6의 2차원적 직업 분류
9. '로'의 6가지 직업 수준
- 고급 전문 관리
- 중급 전문 관리
- 준전문 관리
- 숙련
- 비숙련
- 반숙련
10. '로'의 부모 자녀 관계 이론
- 수용형 - 무관심형, 애정형
- 정서 집중형 - 과보호형, 과요구형
- 회피형 - 거부형, 무시형
11. '긴즈버그'의 진로발달 단계 - 환, 잠, 현
(긴 햄버거를 환장하게 먹고 발달했다고...)
- 환상기 - 6~11세, 직업 선택에 환상을 가지고 있는 단계
- 잠정기 - 11~17세,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 (흥, 능, 가, 전)
- 현실기 - 17세 이후~성인 초기, 능력과 흥미의 통합 단계 (탐, 구, 특)
12. '긴즈버그'의 발달 단계 중 현실기의 하위 3단계 - 탐, 구, 특
- 탐구 단계 -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탐구하는 단계
- 구체화 단계 - 특정 집업에 몰두하는 단계
- 특수화 단계 - 전문화되고 세밀한 결정을 하는 단계
13. '수퍼'의 진로발달 5단계 - 성, 탐, 확, 유, 쇠
- 성장기 - 0~14세, 환상기, 흥미기, 능력기로 구성된다.
- 탐색기 - 15~24세,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로 구성된다.
- 확립기 - 25~44세,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에 종사하는 시기이다.
- 유지기 - 45~64세, 자리를 잡고 안정된 삶을 사는 시기이다.
- 쇠퇴기 - 65세 이후, 은퇴를 하여 새로운 직업을 찾는 시기이다.
14. '수퍼'의 진로발달 5단계 중 성장기의 하위 3단계 - 환, 흥, 능
- 환상기 - 욕구가 지배적인 시기
- 흥미기 - 직업을 흥미에 따라 결정하는 시기
- 능력기 - 직업을 고를 때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기
15.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제한과 절충의 의미
- 제한 - 자아개념과 맞지 않는 직업을 배제하는 것
- 절충 - 제한을 통해 선택한 직업 중 자신이 할 수 없는 직업을 포기하는 것
16.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발달단계 - 힘, 성, 사, 내
- 힘과 크기 지향성 - 서열을 깨닫는 단계
- 성역할 지향성 - 성에 따른 역할 차이를 깨닫는 단계
- 사회 가치 지향성 - 사회적 가치를 깨닫는 단계
-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 자아 정체감이 발달하는 단계
17.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 발달이론에서 분화와 통합의 의미
- 분화 -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며 개인의 내면이 복잡하게 발달하는 것
- 통합 - 개인이 사회, 직업의 일원으로 적응하는 것
18.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직업 정체감 형성과정
- 탐색기
- 구체화기
- 선택기
- 명료화기
- 순응기
- 개혁기
- 통합기
19. '크롬 볼츠'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유, 환, 학, 과
-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환경조건과 사건
- 학습경험
- 과제 접근기술
20. 사회인지적 진로 이론(SCCT)에서 반두라의 진로발달 결정요인
- 자기 효능감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 결과 기대 - 자신 및 타인에게 일어날 결과에 대한 기대
- 개인적 목표 - 특정 결과를 얻기 위한 개인의 의도
21. 3층 호혜성 인과적 모형
- 개인적, 신체적 속성
- 외부환경요인
- 외형적 행동
22. 사회인지적 진로 이론(SCCT)에서 3가지 영역 모델 - 흥, 선, 수
(반두라는 흥이 많은 흥 선수)
- 흥미 모형 - 자기 효능감과 결과 기대는 개인의 흥미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선택 모형 - 주변에서 얻는 지지나 장애에 따라 진로를 선택한다.
- 수행 모형 - 개인의 수행 수준은 자기 효능감, 결과 기대에 영향을 받는다.
23. '허즈버그'의 동기-요인 이론에서 2 요인
- 동기 요인 - 동기 요인이 좋아지면 만족도가 올라가 성과가 좋아진다.
- 위생 요인 - 위생 요인을 좋게 하면 불만족은 줄어들지만 만족감이 올라가지는 않는다.
오늘은 이렇게 직업상담사 2차 실기 시험 범위 중 직업심리학의 학자와 이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막상 정리하고 나니 직업상담학 공부할 때와 크게 다르지 않네요.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써 봤지만 외워야 하는 건 마찬가지고, 이해가 잘 안 가는 것도 똑같아요. 😭 다음 글에서는 직업심리학 중 직업심리 검사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모두 열공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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