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실기] 크롬볼츠의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에서 직업결정의 4가지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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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1급 실기] 크롬볼츠의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에서 직업결정의 4가지 요인

by 뇨 2022.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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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롬볼츠가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을 통하여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인에 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롬볼츠가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한 직업 결정의 4가지 요인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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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요약 및 답안 구성

  • 진로선택이 진로상담의 핵심.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부모로부터 물려받거나, 개인의 특성.
    2. 환경적 조건과 사건 - 사회의 다양한 여건, 통제, 계획, 12가지 환경 조건의 변수.
    3. 학습경험 - 가장 중요한 요인, 도구적 학습경험과 연합적 학습경험.
    4. 과제접근기술 - 수행에 대한 기대, 업무습관, 인지적 과정, 정서적 반응

 

 

답안 예시

크롬볼츠의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은 진로선택을 진로상담의 핵심으로 보았다. 크롬볼츠가 제시한 내담자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부모로부터 물려받거나 개인이 타고난 특성에 해당하는 것으로, 신체적 외모, 특정 질병에 걸릴 소인, 그 밖의 기질 등을 포함한다. 이는 능력의 개인차에 유전이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한 것이다.

 

2. 환경적 조건과 사건

이는 내담자가 속한 사회의 다양한 여건을 말한다. 여기에는 개인의 통제 안에 있는 것과 통제를 벗어난 것이 있으며, 계획된 것도 있고 우연한 것도 있다. 미첼과 크롬볼츠는 일의 기회, 소수민족 보호와 같은 사회정책, 직업에 제공되는 보상, 노동법, 물리적 여건, 자연환경, 기술의 발전, 사회조직의 변화, 가족자원, 교육체계, 공동체 및 지역사회 등 12가지 환경적 조건의 범주를 제시하였다.

 

3. 학습경험

개인은 이전에 겪었던 학습경험의 결과로 어떤 진로에 대해 선호 경향성을 갖게 된다. 이는 사회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간주되는 요인으로, 크게 도구적 학습경험과 연합적 학습경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도구적 학습경험은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의 관계를 학습하게 되는 것으로, 행동의 결과에 따라 일에 대한 호감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연합적 학습경험은 중립적인 자극이 부정적 또는 긍정적 자극과 함께 경험되면서 긍적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로 바뀌는 것이다.

 

4. 과제접근기술

이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상황, 학습경험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갖추게 되는 기술이다. 개인이 당면한 문제를 성취하기 위해 동원하는 기술로, 수행에 대한 기대, 업무습관, 인지적 과정, 정서적 반응 등이 있다.

 

위 진로 결정의 4가지 요인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개인에게 일반화된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는 자신에 대한 일반화와 세계에 대한 일반화로, 개인의 학습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데, 제한적이고 일부 왜곡될 수 있다. 따라서 크롬볼츠는 진로신념검사를 통해 진로선택과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왜곡된 사고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는 상담 개입을 강조하였다.

 


 

여기까지 크롬볼츠가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한 직업 결정의 4가지 요인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2년 시험부터 직업상담사 2급 시험처럼 답안지에 적어야 하는 답의 수만큼 동그라미 표시가 되었어요. 그래서 서론 부분과 결론 부분은 제외하고 핵심 내용 4가지만 숙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내용을 잘 이해하여 확장하면 진로신념검사(CBI)의 목적까지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크롬볼츠가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본 4가지는 모두 개인의 경험이나 환경과 관련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주변 환경도 어느 정도 고착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보니 이러한 요인들이 개인에게 일반화된 생각, 일종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갖게 하는데, 이것이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할 자기 관찰 일반화와 세계관 일반화입니다. 이 일반화된 생각은 한계와 오류가 있을 수 있어서 진로선택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파악하는 것이 진로신념검사입니다. 즉, 내담자의 진로선택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밝히고 이를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진로신념검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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