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타협 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고트프레드슨은 청소년기까지의 진로발달을 4단계로 나누었는데요. 제한-타협 이론의 진로포부 발달단계와 4가지 영향요인에 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한-타협 이론의 진로포부 발달단계 및 4가지 영향요인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키워드 요약 및 답안 구성
- 고트프레드슨은 직업 포부 형성과정을 제한과 타협으로 설명, 청소년기까지 진로발달을 4단계로 구분.
- 서열 획득 단계 (힘과 크기 지향성) : 3 ~ 5세, 서열 개념 획득, 직업에 대한 긍정적 입장.
- 성역할 획득 단계 (성역할 지향성) : 6 ~ 8세, 성역할 개념 습득,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경계선 형성.
- 사회적 가치 획득 단계 (사회적 가치 지향성) : 9 ~ 13세, 사회 계층과 위계질서, 지위 하한선과 지휘 상한선.
- 내적 자아 확립 단계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 14세 이상, 사춘기, 자기 인식과 자아정체감 발달, 자신의 정체감을 만족시키는 직업 선택.
답안 예시
고트프레드슨은 개인이 자기 개념과 일치하는 직업에 대해 포부를 형성한다고 보고, 직업 포부 형성과정을 제한 과정과 타협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고트프레드슨이 제안한 청소년기까지의 진로발달 4단계와 영향요인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서열 획득 단계 (힘과 크기 지향성)
3세 ~ 5세의 시기로 서열의 개념을 획득하는 단계이다. 힘과 크기에 대한 개념이 발달되고, 사고 과정이 구체화된다.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인식하며, 직업을 갖는 것이 어른의 역할이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갖게 된다.
2단계, 성역할 획득 단계 (성역할 지향성)
6세 ~ 8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직업적 자기 개념이 성의 발달의 영향을 받는 단계이다. 성역할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면서 남성과 여성의 이분법적 정체감이 형성된다. 성역할 사회화가 일어나면서 동성의 사람들이 많이 수행하는 직업에 대한 선호 즉, 성역할 고정관념이 작용하여 성역할 경계선이 형성된다.
3단계, 사회적 가치 획득 단계 (사회적 가치 지향성)
9세 ~ 13세에 해당하며, 사회 계층과 위계질서의 개념이 생기는 시기이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면서 자신의 상대적 능력에 대해 판단하기 시작하고, 사회 속에서의 상대적 서열과 관련짓는다. 이때, 지위가 너무 낮아서 받아들일 수 없는 지위 하한선과 너무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제외시키는 지위 상한선을 만들어간다.
4단계, 내적 자아 확립 단계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14세 이상에 해당하며, 사춘기를 맞는 시기이다. 내적 사고를 통해 자기 인식과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고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난다. 이전 단계에서 생각했던 성역할, 사회적 가치뿐만 아니라, 자신의 정체감까지 만족시키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자신의 흥미, 성격, 가치관 등에 대해 알게 되며, 수용 가능한 직업 대안 영역에서 진로를 탐색하는 타협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여기까지 제한-타협 이론의 진로포부 발달단계 및 영향요인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2년 시험 기출문제이기도 한데요. 직업상담사 2급 시험에서 '힘, 성, 사, 내'로 암기했던 내용이어서 익숙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발달단계'와 '영향요인'을 모두 요구하는 문제이므로, 각각의 단계 명도 정확히 적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글 보기
'HR >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듀윌 직업상담사 교재 검수에 참여하였어요! (0) | 2022.12.15 |
---|---|
[직업상담사 1급 실기] 크롬볼츠의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에서 직업결정의 4가지 요인 (0) | 2022.12.14 |
[직업상담사 1급 실기] 수퍼의 생애진로상담이 가지는 한계점 (0) | 2022.12.12 |
[직업상담사 1급 실기] 성인용 진로 문제 검사(ACCI)의 구성과 특징 (0) | 2022.12.09 |
[직업상담사 1급 실기] 수퍼의 C-DAC 모형에서 4가지 평가단계 (0) | 2022.1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