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1회로 실시되었던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에는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18문제가 출제되었고, 자추 출제되지 않는 문제가 많이 있어서, 제법 난이도가 높았던 회 차였던 것 같습니다.
♡ 2019년 2회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
1. 정신분석적 상담은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
- 억압
- 부정
- 합리화
- 동일시
- 전위
억, 부, 합, 동, 전, 투로 외웠던 문제입니다. 마지막 '투'는 '투사'입니다. 그외에 '퇴행', '승화' 등이 있습니다.
2.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보딘이 주장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을 쓰시오.
- 의존성
- 자아갈등
- 정보의 부족
- 선택의 불안
- 확신의 결여
'의, 자, 정보, 선택, 확신의 결여'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심리적 원인, 변별진단, 문제 유형 모두 표현은 다르지만 같은 내용을 묻는 문제입니다. 매우 빈번히 출제되는 문제여서 꼭 숙지하셔야 해요!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 분석 -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 지식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 종합 - 분석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이다.
- 진단 - 내담자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찾기위해 진단하는 단계이다.
- 예측 - 진단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이다.
- 상담 -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조언과 상담을 하는 단계이다.
- 추수지도 - 목표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단계이다.
분, 종, 진, 예, 상, 추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키워드 정도는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보적 기능 - 직업 정보를 제공하여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직업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돕는 기능이다.
- 재조정 기능 - 직업에 관한 정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한 것은 아닌지 재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 동기화 기능 - 내담자가 직업 선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동기화 시키는 기능이다.
'브레이필드 - 정, 재, 동'으로 정리했던 내용입니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고, 브레이필드 관련 문제는 많지 않으니 꼭 암기하셔야 하는 문제입니다.
5. 실직하고 나서 "나는 무능하다"라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자에게 백의 인지행동적 상담을 한다고 하자.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사고를 반박하고 긍정적인 대안적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 언어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 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목표 행동을 부여하고 실행하도록 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거의 출제된 적이 없는 문제인 것 같아요. 한 번 읽고 넘어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6. 수퍼의 경력개발 단계 중 성장기의 3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환상기 - 아동적 욕구가 지배적이며,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는 단계이다.
- 흥미기 -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능력기 - 직업을 선택할 때 조건을 고려하며,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이다.
'성 - 환, 흥, 능'이라고 외웠던 문제입니다. 위 문제와 마찬가지로 자주 출제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7.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 사정의 3가지 부분을 각각 설명하시오.
- 일의 경험 - 내담자가 일을 하며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교육 또는 훈련과정 - 내담자가 교육이나 훈련을 받으면서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여가시간 - 내담자가 여가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사정한다.
생애진로 사정하면 '진, 전, 강, 요'만 정리했지, 진로 사정의 3가지 부분은 한번 보고 넘어갔던 내용인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거의 출제된 적이 없는 문제입니다. 생애진로 사정의 구조는 다음과 같아요.
- 진로사정
- 전형적인 하루
- 강점과 장애
- 요약
8. 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 성장 집단 - 내담자의 내적, 외적 성장을 위한 집단이다.
- 교육 집단 - 내담자의 교육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 상담 집단 - 구성원의 문제 해결, 자아 발견 등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위에 3가지 외에 '치료 집단', '자조 집단', '지도 집단' 등이 있습니다. 따로 적지는 않았었지만, 개인적으로 외울때는,
"성교하다 상처 나서 치료하는 집단"이라고 아주 민망하게 정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이고.
9.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 참조 검사와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 참조 검사의 의미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규준참조검사 -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상대평가이다. 그 예로는 각종 심리검사가 있다.
- 준거참조검사 - 개인의 점수를 기준 점수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절대평가이다. 그 예로는 국가 자격시험이 있다.
준거, 절대평가, 자격시험 - ㅈ, ㅈ, ㅈ 기억 나시죠? 헤헤.
10.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 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 5가지를 쓰시오.
- 검사 실시에 시간이 적게 든다.
- 검사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이 용이하다.
-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편이다.
-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객관적 검사의 장점을 묻는 문제입니다. 객관적 검사의 장점은 투사적 검사의 단점과 같아요!
11. 홀랜드의 흥미에 관한 유형 6가지를 쓰시오.
- 현실형
- 탐구형
- 예술형
- 사회형
- 진취형
- 관습형
'현, 탐, 예, 사, 진, 관' 그리고 RIASEC으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단골 출제 문제이고 쉬운 내용이어서 꼭 맞춰야 하는 문제입니다.
12.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선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3가지를 쓰시오.
- 검사 문항의 수를 늘린다.
-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 표준화된 검사를 사용한다.
아주 빈번히 출제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몇 차례 출제된 적이 있는 문제여서 가급적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의 내용 외에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균일한 검사 조건을 유지한다.
- 검사 실시와 채점 방식을 표준화한다.
- 적절한 표본을 추출하여 측정한다.
13.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를 적으시오.
- 직무의 명칭, 급수, 임금 등 직무 정의와 관련된 정보
- 직무의 목적, 사명 등의 직무 요약
- 직무에 사용하는 기계, 장비 등
- 직무에 사용하는 원재료
- 재로로 최종 산물을 만들어 내는 방식
출제된 적이 거의 없는 문제여서 한번 읽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 감독의 형태, 작업의 양과 질 등의 지침
- 직무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자의 과제, 활동
- 직무가 이루어지는 물리, 심리, 정서적 환경
14.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 MIQ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
- MSQ (미네소타 직무만족 질문지)
- MJDQ (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아마 전에 제가 정리한 것 보신 분들은 매우 쉽게 맞추셨을 것 같은데요. 기억나실까요? 이상한 진돗개. 헤헤.
롭퀴스트와 데이비스가 미네소타(M)에서 이(I)상(S)한 진돗(JD) 개 키웠다큐(Q). 오글거릴 수 있지만, 문제만 맞을 수 있다면 그 정도는 감내하셔야죠.
15.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규교육, 학교교육 - 가장 중요한 인적자본 투자의 대상이다. 정규교육, 학교교육을 통하여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건강 - 건강에 투자하여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면 일정한 노동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 이주 -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곳으로 이주함으로써 더 높은 수익과 생산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문제도 거의 출제된 적이 없는 문제입니다. 위에 3가지 외에 '현장훈련', '정보' 등도 있습니다.
16. 노동수요의 탄력성 결정요인 4가지를 쓰시오.
- 총생산비에서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 다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 생산품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 노동 이외의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매우 자주 출제되어 꼭 기억하셔야 하는 문제입니다. 노동수요는 노동을 필요로 하는 것이므로 '일자리'로 바꾸면 이해하시기 쉬우실 것 같아요.
노동수요의 탄력성 = 일자리의 수가 늘거나 줄어드는 것
이렇게 바꾸어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 답안을 바꾸어 이해해보면 아래와 같아요.
- 임금이 올라가면 사용자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직원을 줄이게 된다.
- 키오스크가 있어서 매장 점원을 줄인다.
- 물건이 잘 안팔려서 생산 라인을 줄이면 직원이 줄어든다.
- 원자재가 없으면 생산을 할 수 없으므로 직원을 줄이게 된다.
17.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다수 직업 종사자의 의미와 분류원칙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취업 시간 우선의 원칙 - 취업 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분류한다.
- 수입 우선의 원칙 - 시간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 수입이 높은 직업으로 분류한다.
- 조사 시 최근 직업의 원칙 - 시간, 수입으로 결정할 수 없는 경우, 조사 시점에서 가장 최근 직업으로 분류한다.
다수 직업 종사자란 한 사람이 서로 관계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직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포괄적인 업무와 구분하여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다수직업 종사자 분류 - 다, 시, 수, 최
포괄적인 업무 분류 - 포, 주, 최, 생
18. 아래 주어진 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 (단위 : 천 명)
구분 | 15 ~ 19세 | 20 ~ 24세 | 25 ~ 29세 | 30 ~ 50세 |
생산가능인구 | 3,284 | 2,650 | 3,846 | 22,982 |
경제활동인구 | 203 | 1,305 | 2,797 | 17,356 |
취업자 | 178 | 1,181 | 2,598 | 16,859 |
실업자 | 25 | 124 | 199 | 497 |
비경제활동인구 | 3,082 | 1,346 | 1,049 | 5,627 |
- 30 ~ 50세 고용률(%)을 계산하시오,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 30 ~ 50세 고용률을 29세 이하 고용률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 고용률
-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 가능 인구 수 x 100
- 16,859천 명 / 22,982천 명 x 100 = 73.4%
- 비교
- 29세 이하 고용률 = 3,957천 명 / 9,780천 명 x 100 = 40.5%
- 30 ~ 50세의 고용률이 29세 이하의 고용률보다 높다. 그 원인으로는 30 ~ 50세는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이 많아 열악한 환경에서 계속 일을 하는 반면, 29세 이하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2019년 2회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기출문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주 출제되지 않았던 문제가 많이 나온 어려운 시험이었던 것 같아요. 내용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미처 살펴보지 못한 내용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참에 한번 훑어보고 가시는 것도 많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오늘도 더운 날씨에 지지 않고 파이팅하시는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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