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직업상담사 2급 합격 후기 (독학, 고득점)
본문 바로가기
HR/직업상담사

직장인 직업상담사 2급 합격 후기 (독학, 고득점)

by 뇨 2021. 6. 3.

어제(2021.06.02) 직업상담사 2급 최종 합격 발표가 있었습니다. 운 좋게 97점이라는 고득점으로 합격을 했어요! 합격의 기쁨을 담아 제가 공부한 방법과 시험을 준비하며 느낀 점 등 소소한 후기를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합격 인증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모쪼록 이 글 보시는 분들 모두 기 받아 가세요! 헤헤.

 

엄지를-치켜든-사람이-있는-썸네일용-이미지
직업상담사2급 합격후기 썸네일

 

 

 필기 공부는 '기출문제' 위주로!

 

처음 직업상담사 2급 시험공부를 시작한 건 2020년 12월이었습니다. 2차 실기시험이 2021년 4월에 있었으니, 대략 총 공부한 기간이 4개월 정도 되는 것 같아요.

 

필기시험은 시대고시의 한 권으로 끝내는 이론서에듀윌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강의는 지역 사이버 강좌에서 무료로 수강하였어요.

 

12월부터 엄청 열심히 공부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았다는 생각에 하루에 강의 1개 듣거나 안 들은 날도 많고, 많아야 3개 정도 듣고 그랬습니다. 퇴근해서 씻고 저녁 먹고 드라마도 챙겨 봐야 하고 유튜브도 봐야 해서 도저히 시간이 없었어요. 헤헤.

 

강의를 듣는데 책과 강의 내용 순서가 맞지 않아서 이론서는 보다가 중간에 포기하고 강의만 들었습니다. 그냥 퇴근하고 침대에 누워서 잠들 때까지 봤는데, 많이 본 날은 5~6강 정도 봤던 것 같아요. 강의를 전과목 끝까지 다 보고 기출문제를 풀기 시작했는데, 거의 다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강의를 한 차례 더 보았습니다.

 

강의를 2번 본 후, CBT 사이트에서 계속 문제를 풀어 봤어요. CBT에 있는 기출문제 중 (구)라고 표시된 예전 문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풀었습니다. CBT에 있는 기능 중에 한 문제씩 답을 감추고 볼 수 있는 모드를 선택해서 풀었는데, 모르는 문제는 고심하지 않고 바로 답을 보고 기억하는 정도로 넘어갔었습니다.

 

CBT에 있는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모두 훑어보고 나서 에듀윌 기출문제집을 풀었어요. 이때가 필기시험 일주일 정도 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퇴근하고 하루에 1년치씩 뒤에서부터 풀었어요. CBT로 한 번 보았던 것이라 그렇게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저는 일요일에 필기시험을 보았는데요. 그래서 토요일 하루를 더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금요일에 퇴근하고 에듀윌 기출문제집을 마무리했고, 토요일에는 다시 CBT를 이용해서 모의고사만 계속 봤어요. CBT 기능 중에 기출문제 중 무작위로 모의고사 출제해 주는 기능이 있잖아요. 그 기능을 정말 요긴하게 사용했습니다.

 

모의고사는 항상 점수가 잘 나왔었는데 실제 필기시험은 엄청 어려웠습니다. 이론서를 거의 보지 않고 기출문제만 보아서 인지 새로운 문제는 많이 틀렸어요. 그래도 어찌어찌 나쁘지 않은 점수로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 공부는 '뇨의 블로그'로!

 

필기시험을 보고 이론서를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강의를 들으며 이론서를 봤어요. 이론서는 필기를 준비하며 샀던 시대고시 교제를 그대로 사용했어요. 강의를 들으며 해당 내용을 책에서 찾아 중요한 내용을 표시한 후, 제 블로그에 다시 정리를 하였습니다.

 

보신 분이 계실지 모르겠는데, 블로그에 과목별로 핵심 내용을 정리해 놓았어요. 간혹 공부할 수 있는 짬이 났는데 책이 없을 때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자주 들러주세요. 헤헤. 아래 링크는 각 과목별 1회 차 요약정리입니다.

 

[재정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상담학 #1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심리학 #1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정보론 #1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노동시장론 #1

 

블로그에 중요 내용을 정리해 놓고 책은 다시 보지 않았습니다. 업무 중에는 틈나는 대로 컴퓨터로, 출퇴근할 때나 자기 전에 누워서는 핸드폰으로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만 계속 반복해서 봤어요.

 

4과목 모두 핵심정리를 마친 후, 에듀윌 실기 기출문제집을 풀었습니다. 필기 때와 마찬가지로 뒤에서부터 풀었어요. 그리고 블로그에 예상 문제를 만들어서 풀어보았습니다. 펜으로 쓰다가 손 아플 때 요긴하게 사용했어요. 9회 차까지 있으니 실기시험 보시기 전에 모두 풀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상문제]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예상문제 정리 #7

 

[예상문제]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예상문제 정리 #8

 

[예상문제]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예상문제 정리 #9

 

위에 링크는 제가 가장 애정 하는 예상문제들인데요. 7회에서 9회까지는 실기시험 바로 전날 정리한 것이었어요. 자주 출제되지 않아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문제 위주로 정리를 하였는데, 마침 7회 차에서 9회 차 내용 중에 두 문제나 실제 시험에 나왔어요! 어찌나 기쁘던지 시험보다 혼자 속으로 무야호! 했어요. 헤헤. 실제로 저는 실기시험장에 입실하고 나서 핸드폰을 끄기 전까지 계속 7회에서 9회 문제만 보았거든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를 하였고 과분하게도 97점이라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공부방법과 점수 인증은 아래에 남길게요!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공부 방법입니다!

 

시험-성적표-이미지
직업상담사2급 점수 인증

 

 

 

 누구나 합격하실 수 있어요!

 

제가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을 보면서 느낀 것은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는 것입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는 내용이 엄청나게 많은 것 같고 막막했지만, 막상 일단 시작하고 보니 그렇지도 않았어요. 

 

필기는 많이 들으셨겠지만 기출문제만 공부해도 합격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실기의 경우 제가 생각했을 때, 약 160 ~ 180개 정도의 내용만 숙지하시면 무리 없이 합격이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정리해 놓은 내용들이요. 헤헤.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이 기출문제가 진도별로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었어요. 그렇다 보니 전 범위를 모두 공부하지 않으면 기출문제를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필기와 실기 모두 강의를 다 듣고 나서야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었어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앞으로 과목별 또는 진도별로 예상문제를 만들어 올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계산 문제만 모아서 따로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제가 공부하며 겪었던 어려움을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은 조금이나마 덜 겪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기까지 21년 1회 차 직업상담사 2급 합격 후기였습니다. 주저리주저리 쓰다 보니 너무 글이 길어졌어요. 한동안 코인에 빠져서 포스팅을 게으르게 했는데, 다시 열심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직업상담사 합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