뇨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공부를 계속해 볼게요. 오늘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직업상담사의 태도 - 일, 무, 공
1. 일치성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느낀 감성과 태도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해야 한다.
2. 무조건적인 수용 :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한다.
3.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입장을 깊이 이해하면서 상담자의 역할을 잊지 않는다.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5가지 - 개, 창, 자, 실, 신
1. 개방적이다.
2. 창조성을 갖고 있다.
3. 자유로운 존재이다.
4. 실존적인 삶을 추구한다.
5. 자신을 신뢰한다.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에서 한계의 원칙 4가지 - 해정, 행위, 시간, 책임
1. 상담자는 내담자와 애정행위를 하면 안 된다.
2. 내담자가 폭행이나 부당한 행위 시 상담을 중지한다.
3. 시간을 정하여 상담한다.
4. 결정에 대한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음을 분명히 한다.
패터슨의 직업정보 활용의 원리 4가지 - 자, 스, 조, 태
1. 상담자는 자진해서 직업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2. 직업정보의 출처를 알려주고, 내담자가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내담자의 정보를 조작, 평가하지 않는다.
4. 내담자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서 인간에 대한 철학적 가정 5가지 - 독, 주, 잠, 선, 선
1. 인간은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이다.
2.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3. 인간은 잠재력과 성장력을 지녔다.
4. 인간은 스스로 장래를 선택할 권리를 갖고 있다.
5.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 존재이다.
특성-요인 상담과 내담자 중심 상담 비교 - 문, 지, 검
1. 문제를 중시 vs 개인을 중시
2. 지시적 상담 vs 비지시적 상담
3. 검사가 필수 vs 검사 필수 아님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상담에서 인간관 5가지
1. 선의 본질은 자아실현이다.
2. 인간은 누구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닌다.
3.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4. 인간은 선을 행하기 위해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5.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다.
윌리암슨의 문제 유형 (=변별 진단) - 무, 불, 어, 흥
1. 진로 무선택
2. 불확실한 선택
3. 어리석은 선택
4.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모순)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상담에서 상담기법 3가지 - 설, 설, 직
1. 설명 : 검사자료와 비검사자료를 활용하여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하도록 설명한다.
2. 설득 : 검사자료를 바탕으로 내담자를 설득한다.
3. 직접 충고 : 상담자가 사진의 솔직한 견해를 표현하는 것
파슨스의 특성-요인 상담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일
1. 자기 분석
2. 직업분석
3. 과학적, 합리적 매칭
특성-요인 상담에서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 정보의 기능 - 정, 재, 동
1. 정보의 제공
2. 재조정 기능
3. 동기화 기능
인지, 정서, 행동 상담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 당위성 3가지 - 자, 타, 세
1. 자신에 대한 당위성 : 나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성 : 타인은 반드시 나를 존중해야 한다.
3. 세상에 대한 당위성 : 세상은 반드시 공정해야 한다.
REBT 상담에서 인간에 대한 기본 가정
1. 인지, 정서, 행동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2. 인지가 인간 정서의 핵심이다.
3. 역기능적 인지는 정서장애, 행동장애의 중요한 요인이다.
REBT 상담에서 A~F의 의미 - 선비 결론 효과적 새롭다.
1. A : 선행사건
2. B : 비합리적 신념
3. C : 결과
4. D : 논박
5. E : 효과
6. F : 새로운 감정
-> 선행사건을 원인으로 하는 비합리적 신념이 나쁜 결과를 야기하고,
이에 대한 논박의 효과로 새로운 감정이 생김.
인지치료에서 인지적 오류의 유형
1. 흑백논리
2. 과잉 일반화
3. 선택적 추상화
4. 임의적 추론
Beck의 인지 치료 이론에서 인지적 명확성의 오류의 원인 - 정, 경, 심, 외, 고
1. 정보 결핍
2. 경미한 정신 건강
3. 심각한 정신 건장
4. 외적 요인
5. 고정관념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 유형과 개입 방법 - 단, 복, 구, 강, 양, 원
1. 단순 오정보 : 정보를 제공
2. 복잡한 오정보 : 논리적 분석 제공
3. 구체성 결여 : 구체화시키기
4. 강박적 사고 : 합리적, 정서적 치료
5. 양면적 사고 : 역설적 사고
6. 원인과 결과의 착오 : 논리적 분석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 가정 3가지
1.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2. 관찰 가능한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3. 환경의 변화는 개인행동의 변화에 도움이 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노출 치료법
1. 홍수법 : 많은 자극을 일시에 가하는 것
2. 실제적 노출법 : 실제로 공포 자극에 노출시키는 것
3. 점진적 노출법 : 공포 자극 수위를 점차 높여가며 노출시키는 것
행동주의 상담에서 내적, 외적 행동변화를 촉진하는 방법
1. 내적인 행동변화
- 체계적 둔감법
- 근육 이완법
- 인지적 모델링
- 사고 정지
- 인지 재구조화
2. 외적인 행동변화
- 자기 관리 프로그램
- 주장 훈련
- 행동 계약
- 모델링
- 토큰법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
1. 홍수법
2. 체계적 둔감법
3. 주장 훈련
4. 강화
5. 대리 학습
6. 변별 학습
체계적 둔감화의 3단계
1. 근육이완훈련 :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킨다.
2. 불안 위계 목록 작성 :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의 목록을 작성하고 배열한다.
3. 체계적 둔감법 : 불안 위계를 점차 높여가며 둔감화 하도록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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