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회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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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직업상담사

2015년 2회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by 뇨 2021.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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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2회 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아래에 있는 모범 답안은 제가 작성한 것이어서 참고만 해주시고 정확한 답은 가지고 계신 교제와 문제집 확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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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쓱 보기만 해도 머리에 남는 2015년 2회 차 기출문제 정리

1. 수퍼가 제안한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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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의 탐색 및 자아개념 묘사
  • 심층적 탐색
  •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 현실검증
  •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의사결정

문, 심, 자, 현, 태, 의로 외운 문제입니다. 여러 차례 출제된 문제이고 연달아 출제된 적도 있어 꼭 기억해 놓으셔야 할 것 같아요. 비, 지, 비, 지, 비, 비로 함께 정리했었는데요. 혹시 기억이 안 나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거나, 오른쪽 맨 위에 돋보기 모양을 누르시고 "발달적 직업상담"으로 검색하시면 "진도별 기출문제 6"에서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도별 기출문제 6]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 직업상담의 이론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대비 기출문제 진도별 정리 6번째 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발달적 직업상담, 포괄적 직업상담에서 출제된 문제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늘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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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주의 상담기법은 크게 불안 감소 기법과 학습촉진 기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 방법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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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안감소기법
    • 체계적 둔감법
    • 홍수법
    • 주장훈련
  • 학습촉진기법
    • 강화
    • 변별학습
    • 모델링

이것도 자주 출제되었던 문제입니다. 체계적 둔감법의 3단계와 함께 꼭 숙지해 주세요!

 

3. REBT의 기본원리 6개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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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지, 정서, 행동 중 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 행동의 과거보다 현재에 초점을 둔다.
  • 인간은 합리적이기도 비합리적이기도 하다.
  • 내담자의 문제는 비합리적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다.
  • 유전과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불합리한 사고의 원인이 된다.
  • 인간의 신념은 쉽지 않지만 변할 수 있다.

저는 이런 문제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이해를 하고 암기하기에 너무 내용이 막연하고 키워드도 없어서요. 전에 진도별 기출문제 4회에서도 풀었던 문제인데, 다시 봐도 역시 어렵네요.

그때와 마찬가지로 저는 4개만 기억이 나요. "인지 중요", "현재 중요", "신념 변화", "유전 환경 다 중요" 이렇게요.

 

4.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유사직무를 구분하는 기준 4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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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지식
  • 경험
  • 기능
  • 입직을 위해 필요한 요건

위와 같이 적거나 또는,

  •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 입직을 위해 필요한 요건
  • 주로 일하는 기업의 특성
  • 생산과정과 최종 산출물

이렇게 쓰셔도 될 것 같아요. 이게 교제 별로 내용이 좀 다르게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직무 유사성의 기준"을 쓰라는 문제인데, 지식과 입직 요건은 공통적으로 들어가니 꼭 이 두 개는 쓰시고, 나머지는 두 개는 암기하기 좋으신 쪽으로 정리하시면 될 것 같아요.

 

5. 주어진 예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시오.)

  •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 비경제활동인구 : 14,714천 명
  • 취업자 : 20,149천 명 (자영업자 5,646천 명, 무급가족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1. 실업률은?
  2. 임금근로자 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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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활동인구 = 15세 이상 인구 - 비경제활동인구 = 35,986천 명 - 14,714천 명 = 21,270천 명
  •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 취업자 수 = 21,270천 명 - 20,149천 명 = 1,121천 명
  • 실업률 =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x 100

 

  • 실업률 = 1,121천 명 / 21,270천 명 x 100 = 5.3%
  • 임금근로자 수 = 상용근로자 + 임시근로자 + 일용근로자 = 6,113천 명 + 4,481천 명 + 2,225천 명 = 12,819천 명

실업률 구하는 공식과 상용, 임시, 일용근로자가 임금근로자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8번을 보시면 정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정보론 #3

안녕하세요! 뇨입니다. 오늘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대비 직업정보론 3번째이자 마무리 시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직업훈련과 직업정보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제 문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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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Doeringer & Piore의 내부 노동시장이 형성되는 요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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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련의 특수성 - 특수한 숙련 기술은 문서로는 전달이 어려워 내부노동시장이 형성된다.
  • 현장훈련 - 현장에서 선임자로부터 기술을 훈련 받는 과정에서 내부노동시장이 형성된다.
  • 관습 - 문서화되지 않은 현장의 독특한 관습으로 인해 내부노동시장이 형성된다.

학자는 익숙지 않으니 무시하시고 '내부 노동시장의 형성 요인'에만 초점을 맞추시면 됩니다.

저는 내부 노동시장이 회사 내에 특수한 조건들 때문에 외부에서 인력이 들어오기 힘들어서 형성되었다고 이해했어요. 외부에서 쉽게 추가 인력이 들어오지 못하는 건 어떤 경우일까를 생각하면서 정리했는데요.

 

특별한 기술에 숙련된 사람만 채용할 경우에 신규 직원 입사가 힘들어서, 회사 내의 작업 노하우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현장에서만 훈련시켜서 등과 같이 이해했습니다.

 

7. 고임금 경제가 존재할 경우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있어서 임금 상승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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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금상승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 - 일반적인 경우 임금이 상승하면 인건비가 높아져 고용을 줄이게 된다. 하지만 고임금 경제가 존재할 경우 고용을 줄이는 폭이 적어진다.
  • 효과가 다른 이유 - 고임금 경제의 경우 높은 임금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게 되어 고용을 줄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해하는 게 맞을까요? 거의 출제된 적이 없는 문제여서 이 문제는 보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8. 부처의 집단 직업상담 3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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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탐색 단계 -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의 탐색, 측정 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전환 단계 - 지식과 직업세계의 연결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행동 단계 -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으로 행동을 하는 단계이다.

부처 - 탐, 전, 행으로 외운 문제입니다. 매우 자주 출제되는 문제 중 하나여서 꼭 외우셔야 해요!

 

9. 톨버트가 제시한 것으로 집단 직업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 유형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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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기탐색
  • 상호작용
  • 개인적 정보의 검토 및 목표와의 연결
  • 직업적, 교육적 정보의 검토
  • 합리적 의사결정

자, 상, 개, 직, 의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10. CMI 검사에서 능력 척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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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기평가 - 자신의 흥미와 능력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
  • 직업정보 - 관심있는 직업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는 능력.
  • 목표설정 - 직업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

자, 직, 목, 계, 문으로 정리한 문제입니다. 위의 두 가지 외에 '계획', '문제 해결'이 있습니다.

진로성숙도 검사의 태도 척도인 결, 참, 독, 성, 타도 함께 기억해 주세요!

 

11. 최저임금제의 기대효과 5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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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에 균형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 근로자의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된다.
  • 노동의 생산성이 높아진다.
  • 계층별 소득 분배 상태가 개선된다.
  • 기업간에 불필요한 경쟁이 없어져 경영합리화가 이루어 진다.

그 외에,

  •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기여한다.
  • 사회계층간 통합 효과가 있다.

등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 구성 타당도의 측정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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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렴타당도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 있는 변인들과 얼마나 높은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타당도.
  • 변별타당도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 없는 변인들과 얼마나 낮은 연관성을 갖는지 측정하는 타당도.
  • 요인분석법 - 검사 문항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관련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방법.

통으로 구, 수, 변, 요라고 외운 문제입니다. 2015년 1회에도 출제되었는데, 연달아 나왔어요. 무척 자주 출제되는 문제여서 꼭 외우셔야 해요!

 

13. 규준 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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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순무선표집 - 구성원에게 번호를 부여하고 무작위로 표집하는 방법
  • 층화표집 - 모집단이 서로 다른 하위 집단으로 구성된 경우, 각 집단에서 표집하는 방법
  • 군집표집 - 모집단이 서로 동질적인 하위 집단으로 구성된 경우, 집단 자체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

이 문제도 자주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방금 진도별 기출문제 13에서 정리한 문제네요! 아래 링크 3번 문제입니다.

 

 

[진도별 기출문제 13]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심리학 - 직업심리검사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준비를 위해 정리해 보는 진도별 기출문제 13번째 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직업심리검사의 내용 중 통계의 개념부터 정리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업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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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직업적응 이론에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4가지 성격유형 요소들 중 3가지만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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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첩성 - 과제를 얼마나 빨리 완수하는가에 대한 것으로 속도를 중시한다.
  • 역량 - 작업자의 평균 활동 수준을 의미한다.
  • 리듬 - 활동의 다양성을 의미한다.
  • 지구력 - 활동수준의 기간을 의미한다.

민, 역, 리, 지로 정리했던 문제인데요.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성격 양식 차원 4가지와 같은 문제입니다.

융, 끈, 반, 적과 쌍으로 함께 외워주세요. (융, 끈, 반, 적 기억 안 나시면 오른쪽 맨 위에 돋보기 누르셔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15.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 5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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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담자의 자기인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 직업에 불만족하는 원인을 찾을 수 있다.
  • 여가선호와 직업선호를 구별할 수 있다.
  • 직업 대안을 규명할 수 있다.
  • 직업탐색을 조장할 수 있다.

이런 문제가 역시 가장 잘 안 외워지는 것 같아요. 전에도 말씀드렸듯, '사정'이 나오면 '자기 인식'과 '직업 불만족' 이렇게 두 가지는 일단 적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6. 실업의 유형 중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경기적 실업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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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찰적 실업 -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실업이다. 자발적 실업이고 비수요 부족 실업이다.
  • 구조적 실업 - 산업구조의 변화로 발생하는 실업이다. 비자발적 실업이고 비수요 부족 실업이다.
  • 경기적 실업 - 경기 침체로 인해 생기는 실업이다. 비자발적 실업이고 수요 부족 실업이다.

마찰적 실업만 자발적 실업이고, 경기적 실업만 수요 부족 실업입니다.

마찰-정보, 구조-산업구조, 경기-경기 침체 이렇게 짝을 지어 외우시면 조금 외우기 편하실 것 같아요.

 

17. 취업 면접 성공을 위해 A 씨는 금연을 하려고 한다. 먼저, 금연을 위해 담배의 흡연량을 줄이기로 한다. 이에 목표를 설정한다면 목표의 내용과 목표 설정의 원리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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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표의 내용 - 취업을 위해 한달 동안 하루에 한개피씩 흡연량을 줄여, 면접을 보기 전에 금연을 성공한다.
  • 목표설정의 원리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목표는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목표의 내용을 구제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으로 적는 것이 핵심인 것 같은 문제입니다.

 

18. 진로시간 전망 검사지의 사용목적 5개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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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한다.
  • 미래의 모습을 실제처럼 느끼게 한다.
  • 현재의 행동을 미래와 연계시킨다.
  • 목표의 설정을 촉구한다.
  • 진로의식을 높여준다.

역시 이런 키워드 없는 문제가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출제 빈도가 아주 낮은 문제여서 그냥 이런 문제도 있구나 정도로 보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아요.

 

 

 

  여기까지 2015년 2회 직업상담사 2차 실기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회차가 쌓일수록 다뤘던 문제들이 나와서 설명을 링크로 대신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편하자고 링크를 다는 게 아니라 전에 설명드린 답과 다르게 쓰면 혼동을 드릴까 싶어서 조심하느라고 그런 건데요. 사실 어떤 글에서 나왔던 문제인지 찾아서 링크를 다는 것도 아주 조금 번거롭긴 하네요. 헤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열공으로 마무리하시는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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