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1회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는 실제 출제되었던 것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답안은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이라 참고만 하시고 가지고 계신 교재를 확인해 주세요!
♧ 2016년 1회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정리 ♧
1.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은 크게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 기법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적인 방법을 각각 3가지 쓰시오.
- 불안감소기법
- 홍수법
- 주장훈련
- 체계적 둔감화
- 학습촉진기법
- 토큰법
- 강화
- 모델링
자주 출제되는 문제 중 하나여서 꼭 외우시면 좋겠습니다.
2.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을 6가지만 쓰시오.
- 저항감 재인식하기.
- 분류 및 재구성하기.
- 의미 있는 질문 던지기.
- 변명에 초점 맞추기.
-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 가정 사용하기.
회사 동료 분이 "저 분의 변은 왜 끈(근)적거리는 가."라고 외우라고 가르쳐 주셨던 문제입니다. 진도별 기출문제에서도 다뤘던 문제네요. 5번 문제입니다. 기스버스와 무어의 상담기법과 같은 문제입니다.
3. 다알리가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자가 지켜야 할 상담 원칙을 3가지만 쓰시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거만한 태도를 취하면 안 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간단한 어휘를 사용해야 한다.
- 내담자가 정말 원하는 정보인지 확인하고 제공해야 한다.
"다알리 다 안다고 거만 떨지 마!" 이렇게 기억했던 문제네요. 아이고. 원래 오글오글한 게 기억에 잘 남는 법이잖아요. 헤헤.
4. 정부가 출산장려를 위해 근로시간당 1,000원의 육아비용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하였다면 이 근로시간당 육아비용 보조금이 부모의 노동공급에 미치는 효과를 다음 두 가지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 부모가 보조금 지원 시점 이전에는 경제활동에 참가하지 않고 있었던 경우
- 보모가 보조금 지원 시점 이전부터 근로를 하고 있었던 경우
드디어 올 것이 오고 말았네요. 이 문제가 2013년 3회와 2016년 1회에 출제되고 그 이후로는 출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교제마다 답과 풀이가 차이가 있어서 저는 그냥 포기했던 문제인데요. 아마 이 문제는 다시 출제되는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2013년 기출에서는 아래 링크처럼 풀이했었는데, 그냥 창피할 따름입니다. 제가 경제학 전공자가 아니어서요. 아이고. 2013년 3회 1번 문제입니다.
5. 인지적 명확성의 부족을 나타내는 내담자 유형을 6가지만 쓰시오.
- 단순 오정보
- 복잡한 오정보
- 구체성의 결여
- 강박적 사고
- 양면적 사고
- 원인과 결과의 착오
단, 복, 구, 강, 양, 원으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6. 로저스는 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하였으며, 패터슨도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기법보다는 태도를 필수적으로 보았다. 내담자 중심 접근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일치성 또는 진실성 - 내담자에게 상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인정해야 한다.
- 무조건적인 수용 - 내담자를 비판하지 말고 수용하고 존중해야 한다.
-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상담자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내담자의 경험을 자신의 것처럼 이해해야 한다.
일, 무, 공으로 외운 문제네요. 방금 정리한 2015년 3회에도 출제되었던 문제입니다.
"상담자가 일자무식이면 공부해야지."라고... 기억나실까요? 헤헤.
7. 보상적 임금격차를 초래하는 3가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작업 환경이 위험하거나 위생적이지 못한 경우 높은 임금을 지급하게 된다.
- 고용이 안정적이지 못한 경우 높은 임금을 지급한다.
- 책임의 정도가 큰 경우 높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그 외에 성공과 실패 가능성이 불확실한 업무, 교육 및 훈련 비용이 많이 드는 업무 등이 있습니다.
8. 흥미검사에서 홀랜드의 6가지 흥미유형을 쓰시오.
- 현실형
- 탐구형
- 예술형
- 사회형
- 진취형
- 관습형
워낙 많이 출제되었던 문제라 모두 잘 아실 것 같아요.
현, 탐, 예, 사, 진, 관 / RIASEC /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10번 문제입니다.
9.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 단위인 척도의 4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명명척도 - 숫자의 차이만 있는 척도
- 서열척도 - 숫자의 차이와 순서가 있는 척도
- 등간척도 - 숫자의 차이, 순서, 간격이 있는 척도
- 비율척도 - 숫자의 차이, 순서, 간격, 비율이 있는 척도
명, 서, 등, 비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정리하는 회차가 쌓일수록 확실이 이전에 살펴본 문제들이 점점 많아지네요.
10. 어떤 국가의 고용률이 50%이고, 실업률(실업자 50만 명)이 10%라면 이 나라의 경제활동인구수와 비경제활동인구수를 계산하시오.
- 실업률 =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x 100
- 10% = 50만 명 / 경제활동인구 수 x 100, 따라서 경제활동인구 수는 500만 명
-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가능인구 수 x 100
- 취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실업자 수 = 500만 명 - 50만 명 = 450만 명
- 50% = 450만 명 / 생산가능인구 수 x 100
- 생산가능인구 수 = 900만 명
- 비경제활동인구 수 = 생산가능인구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900만 명 - 500만 명 = 400만 명
계산이 복잡해 보이지만, 제가 정리를 잘 못하는 것일 뿐, 공식만 알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푸실 수 있는 문제입니다.
11. 다음은 휴대용 의자를 생산하는 K사의 생산 표이다.(여기서 노동이 유일한 생산요소라고 가정한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휴대용 의자의 개당 가격이 2,000원이고 근로자의 시간당 임금이 10,000원일 때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근로자 수(명) | 시간당 휴대용 의자 생산량 |
0 | 0 |
1 | 10 |
2 | 18 |
3 | 23 |
4 | 27 |
5 | 30 |
- 근로자 수가 5명일 때 노동의 평균 생산량을 구하시오.
- K사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용해야 할 근로자 수와 노동의 한계 생산량을 구하시오.
아래와 같이 표를 그리고 시작하면 쉽습니다.
근로자 수(명) | 시간당 의자 생산량 | 한계 생산량 | 한계 생산 가치 |
0 | 0 | 0 | 0 |
1 | 10 | 10 | 20,000 |
2 | 18 | 8 | 16,000 |
3 | 23 | 5 | 10,000 |
4 | 27 | 4 | 8,000 |
5 | 30 | 3 | 6,000 |
1. 평균 생산량 = 총생산량 / 근로자 수
30 / 5 = 6, 6개
2. 이윤이 극대화되는 것은 한계 생산 가치와 근로자의 임금이 같아질 때이다.
근로자가 3명일 때, 한계 생산량은 23-18=5개이고,
이때, 한계 생산 가치는 5 x 2,000 = 10,000원이다.
따라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3명을 고용해야 하고, 이때 한계 생산량은 5개이다.
12. 다음은 한국 표준산업분류의 사례별 산업분류 적용원칙이다. ( ) 안을 채우시오.
생산단위는 산출물뿐만 아니라 ( )와/과 ( )을/를 함께 고려하여 그들의 활동이 가장 정확하게 설명된 항목에 분류하여야 한다.
- 투입물
- 생산 공정
산, 투, 생으로 외운 문제입니다.
13. 심리검사유형 중 투사적 검사의 장점을 3가지만 쓰시오.
- 피검사자의 방어를 무력화 시킬 수 있다.
- 피검사자의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피검사자의 무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투사적 검사는 피검사자에게 그림을 그려보라고 하고 그 그림을 통해 피검사자의 심리 상태를 분석하는 것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무엇을 알기 위한 검사인지 피검사자가 모르고 진행되기 때문에 방어가 어려우며, 무의식이 노출됩니다.
투사적 검사의 장점과 함께 아래의 단점도 정리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검사의 신뢰도나 타당도가 낮은 편이다.
- 검사의 해석을 위해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 상황에 따라 검사 결과가 변할 수 있다.
14.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과정의 목표를 3가지만 쓰시오.
- 내담자가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 내담자가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내담자가 자신의 잘못된 가치나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는 문제점이 열등감에서 비롯된다고 보았습니다. 아래 링크 처음에 이론과 학자, 주요 내용에 관해 아주 간략히 정리해 놓았는데요. 이 내용만 알고 계셔도 어느 정도 답을 쓰실 수 있는 문제입니다.
15. 구성 타당도의 유형에 해당하는 타당도를 2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 수렴 타당도 - 검사 결과가 관계 있는 변인들과 얼마나 높은 연관성을 가지는지를 측정하는 타당도이다.
- 변별 타당도 - 검사 결과가 관계 없는 변일들과 얼마나 낮은 연관성을 갖는지 측정하는 타당도이다.
구, 수, 변, 요라고 외웠던 문제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타당도는 요인 분석법입니다.
- 요인 분석법 - 검사 문항들 간의 관계에 따라 유사한 문항끼리 묶어주는 방법.
16. 직무분석 단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2단계인 직무분석 설계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을 3가지만 쓰시오.
[1단계] 행정적 단계 (준비 단계)
[2단계] 직무분석 설계단계
[3단계] 자료수집과 분석 단계
[4단계] 결과 정리 단계
[5단계] 직무분석 결과의 배포 단계
[6단계] 통제 단계 (최신의 정보로 수정하는 단계)
- 직무에 관한 자료를 얻을 출처와 인원 수를 정한다.
- 자료 수집 방법을 결정한다.
- 자료 분석 방법을 결정한다.
3단계에서 힌트를 얻어서 푸시면 되는 문제입니다. 3단계에서 자료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지니까, 그 전 단계인 2단계에서는 자료수집 방법을 정하고, 자료 분석 방법을 정한다.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아울러 어디서 자료를 수집할지 정한다.(출처를 정한다.)로 확장하면 크게 암기할 것 없이 답안 작성이 가능합니다.
17. 규준 참조 검사와 준거 참조 검사의 의미와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규준참조검사 -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하는 상대평가이다.
- 준거참조검사 - 개인의 점수를 기준이 되는 점수와 비교하는 절대평가이다.
- 차이점 - 규준참조검사는 점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준거참조검사는 기준 점수와 비교한다.
했던 말 되풀이하는 것 같지만, 이렇게 썼다고 틀렸다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가능한 조금만 외워서 쉽게 풀어쓰면 되지 않을까요? 헤헤.
기억 나시죠? 'ㅈ' 준거의 'ㅈ', 절대평가의 'ㅈ', 국가 자격시험의 'ㅈ' 이렇게 정리했었죠? 아래 링크 6번 문제입니다!
18.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직업적응과 관련된 도구(심리검사)를 3가지만 쓰시오.
- MIQ
- MSQ
- MJDQ
이것도 기억나실까요? "미네소타 대학"에서 "이상한 진돗개" 키웠다고 외웠었는데요. 처음 정리하면서는 좀 많이 민망했었는데, 반복되니까 점점 뻔뻔해지는 게 느껴지네요. 아래 링크 7번에 자세한 설명이 있어요!
여기까지 2016년 1회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에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민망한 암기법도 반복해서 적다 보니 뻔뻔해지는 걸 느낀 포스팅이었어요. 뭔가 레벨업 한 것 같은 묘한 즐거움이 있네요. 헤헤. 내일은 종일 외부 일정이 있어서 포스팅할 시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되는 대로 진도별 기출문제부터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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