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3회 차에 출제되었던,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회차와 마찬가지로 문제는 실제 출제된 것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답안은 제가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 주세요.
♧ 2015년 3회 기출문제 정리 ♧
1. 립탁이 제시한 자발적 실직을 경험한 내담자들에게서 나타나는 5가지 비합리적 신념을 쓰시오.
- 완벽한 직업 탐색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 직업 탐색에만 전념해야 한다.
- 진로 상담자가 직업을 찾아 줄 것이다.
- 나는 직업 탐색 기법을 습득할 필요가 없다.
- 취업 면접 후 거절은 재앙과 같다.
직업상담사가 다 알아서 해주길 기대하면서, 자신은 구직활동 외에 다른 것은 하면 안 되고, 면접에 떨어져서도 안 된다고 생각하는 뻔뻔한 경력 구직자를 상상하면 기억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저는 아주 가까이에 비슷한 사람이 한 명 있어서, 그분을 연상하며 외웠었어요. 맨날 한숨 쉬면서, 알바라도 하라고 하면 구직 활동하느라 알바 못한다고 하고. 면접의 신이라고 우쭐거리고는 떨어졌다고 세상 우울해하는 사람이 있어서 덕분에 쉽게 이해가 됐습니다. 으이그.
2. 부처의 3단계 중 탐색 단계와 행동단계에 하는 것을 3가지씩 쓰시오.
- 탐색단계 -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탐색, 측정 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 행동단계 - 목표설정, 정보의 수집, 구체적 행동의 실천
탐색 단계는 집단 직업상담을 연상하시면 조금 이해가 쉬운 것 같아요. 여러 명이 모여서 자기소개를 하고(자기 개방) 서로 어떤 흥미와 적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가고, 상담사가 내담자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이렇게요.
3. 정신역동적 상담에서 보딘의 직업상담 과정을 쓰고 설명하시오.
- 탐색과 계약설정 - 내담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상담을 구조화하는 단계이다.
- 중대한 결정 - 성격에 맞추어 직업을 바꿀 것인지, 직업에 맞게 성격을 바꿀 것인지의 중대한 결정을 하는 단계이다.
- 변화를 위한 노력 - 자신의 결정에 대해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보딘 - 탐, 중, 변으로 외운 문제입니다. 이것도 자주 출제되는 문제여서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4. 인간 중심 치료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4가지를 쓰시오.
- 개방적이다.
- 창조적이다.
- 자유롭다
- 실존적이다.
- 자신을 신뢰한다.
개, 창, 자, 실, 신으로 정리한 문제입니다. 위의 답에 살을 조금씩 붙여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개방적이다.'는 새로운 경험에 대해서 개방적이다.처럼요. '창조적이다.' → '창조적인 삶을 살아간다.' 이렇게요.
5. 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상담자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 일치성 또는 진실성 - 내담자에게 상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인정해야 한다.
- 무조건적인 수용 - 내담자를 비판하지 말고 수용하고 존중해야 한다.
-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상담자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내담자의 경험을 자신의 것처럼 이해해야 한다.
일, 무, 공으로 외운 문제입니다. "상담자가 일자무식이면 공부해야지." 이렇게 했던 기억이 나네요. 오글오글.
6. 형태주의 상담의 상담기법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꿈작업 - 꿈이 현재 사건인 것처럼 꿈을 연기하게 하는 기법
- 빈의자 기법 - 빈의자에 상대방이 있는 것처럼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기법
- 과장하기 - 내담자의 행동과 언어를 과장하게 하는 기법
그 외에 신체 자각, 언어 자각, 욕구와 감정의 자각 등이 있습니다. 저는 위의 세 가지가 가장 설명을 쓰기 쉬워서 위의 세 가지를 기억했어요.
7. 코틀의 원형 검사에서 원의 의미, 원의 크기, 원의 배치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 원의 의미 -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 차원을 의미한다.
- 원의 크기 - 시간 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을 의미한다.
- 원의 배치 - 시간 차원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의미한다.
코틀의 원형 검사에서는 핵심 키워드가 '시간 차원'인 것 같아요. 원이 현재, 과거, 미래를 의미한다는 건 기억하기 쉬운데, 시간 차원이라는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문장을 만들다가 딱 막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코틀-시간 차원 이렇게 연결해서 외웠습니다.
원은 각각 현재, 과거, 미래이고, 원을 크게 그렸으면 그 시점에 대해 더 친밀하게 느낀다, 좋은 기억이 많다. 그리고 원이 겹치면 서로 영향을 준다고 이해했어요. 예를 들어 과거 원과 현재 원이 겹치면 그 부분에서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주었다. 이렇게요.
이게 완전히 맞는 설명이 아니라는 건 알지만, 어쨌거나 중요한 건 기억해서 답을 적는 것이니까요. 헤헤.
8. 상호 역할 관계 사정 방법 3가지를 쓰시오.
- 질문을 통해 역할관계 사정하기.
- 동그라미로 역할 관계 사정하기.
- 생애-계획 연습으로 전환시키기.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는, 내담자에게 집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회사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렇게 물어봐서 조사하는 것 같아요.
동그라미로 사정하기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역할을 중요한 것은 동그라미를 크게, 덜 중요한 것은 작게 그리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서로 밀접한 것을 연결하도록 하는 것이래요.
생애-계획 연습 전환은, 내담자가 생애를 살면서 어떤 역할들을 했는지 목록을 적게 하고, 미래에 어떤 역할을 계속할지 또는 새로운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지 사장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상호 역할 관계라는 용어만 봐서는 확 이해가 안 되는데요.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의 상호 관계 속에서 어떤 역할들을 하는가, 즉, 집에서는 아들의 역할, 회사에서는 과장의 역할, 친구들과는 총무 등과 같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어떤 역할들을 하는지 조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9.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단계에서 내적 자아 지향성을 제외한 나머지 3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 힘과 크기 지향성 - 서열을 인지하고 힘을 추구하는 단계이다.
- 성역할 지향성 - 성의 발달로 성역할을 인지하는 단계이다.
- 사회적 가치 지향성 - 사회 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는 단계이다.
"고트프레드슨 - 힘, 성, 사, 내"로 정리한 문제입니다.
10. 층화표집과 체계적 표집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층화표집 - 모집단이 서로 다른 하위 집단으로 구성된 경우, 각 하위 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그 예로 서로 다른 종교를 가진 모임에서 종교별로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다.
- 체계적 표집 - 모집단에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그 예로 처음에 7번을 뽑았다면, 17번, 27번, 37번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것이다.
층화표집의 다른 예를 든다면, AZ백신 맞은 사람 중 몇 명, 화이자 맞은 사람 중 몇 명, 얀센 중 몇 명 뽑아서 항체가 얼마나 생겼나 검사한다. 이런 것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체계적 표집은 수학 시간에 오늘 7일이니까 7번, 17번, 27번 나와서 풀어봐. 이런 거겠죠?
11.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 시 충족되어야 할 조건 3가지를 서술하시오.
- 앞에 실시한 검사가 나중에 실시하는 검사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 검사와 재검사 사이에 피검사자의 학습활동이 재검사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 시간이 지나도 측정하려는 내용이 변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추정할 때 충족해야 할 요건을 묻는 문제입니다.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단점과 비교하여 기억해 주세요.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단점은 2014년 3회 차 기출문제 17번에 있습니다.
12. 특정 시기 고용동향이 다음과 같을 때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계산과정과 답을 제시하고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시오.)
-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 비경제활동인구 : 14,714천 명
- 취업자 : 20,148천 명 (자영업자 5,645천 명, 무급가족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 실업률은?
- 임금근로자 수는?
2015년 2회 차에 동일하게 출제되었던 문제입니다. 5번 문제예요. 아래 링크 5번 보시면, 답에 고용 관련 용어를 정리하실 수 있도록 그림으로 정리한 링크가 있습니다. 계산문제가 힘드신 분은 꼭 확인해 주세요!
13. 부가급여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고, 사용자와 근로자가 부가급여를 선호하는 이유를 각각 2가지씩 쓰시오.
- 부가급여 - 현실화폐 이외의 형태로 지급되는 모든 보상을 의미한다. 그 예로는 유급휴가, 명절 선물, 사용자가 가 대금을 부담하여 제공하는 교육훈련 등이 있다.
- 사용자가 선호하는 이유
- 각종 세금을 절감할 수 있다.
- 근로자의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 근로자가 선호하는 이유
- 소득세 및 각종 보험료가 낮아진다.
- 현물로 받을 경우 대량 구매로 인한 할인 혜택을 근로자가 받게 된다.
다른 건 이해가 쉬우실 텐데, 마지막에 현물로 인한 혜택이 좀 애매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 회사에서 명절 선물로 인당 10만원을 책정했다.
- 현금으로 받으면 10만원을 받게 된다.
- 그런데 회사는 대량구매로 15만원짜리 선물세트를 1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 10만원의 현금대신 15만원짜리 선물세트를 받으면 근로자에게 5만원 이익이다.
14. 보딘의 심리적 원인 5개 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의존성 - 직업을 직접 결정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
- 자아갈등 - 내적 갈등으로 인해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것.
- 정보의 부족 - 직업 관련 정보를 얻지 못하여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는 것.
의, 자, 정보, 선택, 확신의 결여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이렇게 5개라고 딱 말해주면 생각이 잘 나는 것 같아요.
심리적 원인, 변별 진단, 문제 유형 등으로 용어가 바뀌어 자주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15. 진로성숙도 검사 중 태도 척도 5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진로 결정성 - 선호하는 진로에 대한 확신의 정도.
- 참여도 - 진로 선택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정도.
- 독립성 -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 성향 - 진로 결정에 필요한 사전 준비의 정도.
- 타협성 - 진로 선택 시 욕구와 현실의 차이에 타협하는 정도.
결, 참, 독, 성, 타라고 외운 문제입니다. 진로성숙도 검사 능력 척도의 하위영역과 연관하여 함께 기억해 주세요. 아래 링크 19번입니다.
16. 직무와 조직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주된 원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과제 특성 - 과제가 과도하게 복잡하거나 단순하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 역할 갈등 - 자신의 지위와 역할이 상충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 역할 과다, 과소 - 업무가 너무 많거나 적으면 스트레스가 유발된다.
그 외에 역할 모호성, 산업과 조직문화의 풍토 등이 있습니다.
17. 완전경쟁시장에서 A제품(단가 100원)을 생산하는 어떤 기업의 단기 생산함수가 다음과 같다고 할 때 이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최적 고용량을 도출하고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 (단위당 임금은 150원이다.)
노동투입량 | 0 | 1 | 2 | 3 | 4 | 5 | 6 |
총생산량 | 0 | 2 | 4 | 7 | 8.5 | 9 | 9 |
노동투입량 | 0 | 1 | 2 | 3 | 4 | 5 | 6 |
총생산량 | 0 | 2 | 4 | 7 | 8.5 | 9 | 9 |
한계생산량 | 0 | 2 | 2 | 3 | 1.5 | 0.5 | 0 |
한계생산가치 | 0 | 200 | 200 | 300 | 150 | 50 | 0 |
이렇게 표에 두줄을 추가하시고 푸시면 간단한데요.
한계 생산량은 1명이 늘었을 때, 얼마나 생산이 늘어나는 가입니다.
한계 생산량 = 현재 인원 생산량 - (현재 인원 - 1명)의 생산량
한계 생산 가치는 한 명이 늘어나서 생산한 상품으로 얼마의 수입이 늘어나는 가입니다.
한계 생산 가치 = 한계 생산량 x 단가
이윤이 극대화되는 것은 임금과 한계 생산 가치가 같아질 때입니다. 임금과 한계 생산 가치가 동일 해지는 4 단위에서 이윤이 극대화됩니다. 따라서 최적 고용량은 4명입니다.
계산문제는 기존 출제되었던 것과 완전히 똑같이 나오잖아요. 꼭 기억하셔야 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18. 윌리암슨이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검사의 해석 단계에 이용되는 상담기법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설득 -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검사자료를 제시하여 내담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설득하는 방법.
- 설명 - 자료를 해석하고 설명을 제공하여 내담자를 돕는 방법.
- 직접 충고 -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한하는 방법.
설, 설, 직으로 정리했던 문제입니다. 특성-요인 직업상담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정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문제는 5번에 정리되어 있는데, 과거의 저는 참 설명이 부족했네요. 헤헤.
여기까지 2015년 3회에 출제되었던,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기출문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리를 하면서 저 스스로도 지식이 조금씩 더 늘어가는 게 느껴져서 무척 기쁩니다. 헤헤. 지금은 HRD 전문가와 취업적성 상담사 등 민간 자격증을 공부하고 있는데, 빨리 마치고 직업상담사 1급에도 도전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모쪼록 제 부족한 글이 조금이나마 방문자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더 열심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전에는 '제2의 나라' 관련 글을 쓰느라 글을 못 올렸어요. 죄송합니다. 처음엔 실망스러웠는데 하다 보니 너무나 귀엽고 재미난 것. 크흑. 이마젠 못 잃어. 모두 파이팅 넘치는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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