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회 차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에는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답안은 제가 직접 적은 것이고, 문제도 실제 출제된 문제와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합격을 부르는 2015년 1회 차 기출문제 정리
1. 직업문제에 대한 분류법 중 윌리암슨의 변별 진단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진로 무선택 - 직업을 선택한 적이 없거나, 선택하지 못하는 유형
- 불확실한 선택 - 직업을 선택하였으나, 확신이 없는 유형
- 어리석은 선택 - 자신의 특성과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하는 유형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자신의 흥미, 적성과 일치하지 않는 모순적인 선택을 한 유형
무, 불, 어, 흥으로 외운 문제입니다. 방금 정리한 2014년 3회에도 출제되었는데, 바로 이어서 또 출제가 되었어요. 이전 시험에 나왔던 문제라고 해서 이번 시험에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역량검사와 속도검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역량검사 - 시간 제한이 없고 문제의 난이도가 높다. 그 예로는 수학경시대회가 있다.
- 속도검사 - 시간 제한이 있고 문제의 난이도가 낮다. 그 예로 지능검사가 있다.
역량검사는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시간의 제한 없이 어려운 문제를 풀게 하는 것이고, 속도 검사는 숙련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시간제한이 있고 문제가 쉽습니다.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정보적 기능 - 정보를 제공하여 내담자의 직업 선택을 돕는다.
- 재조정 기능 - 내담자가 적절한 직업을 선택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동기화 기능 - 내담자가 직업 선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화 시킨다.
정, 재, 동으로 외운 문제입니다. 브레이필드는 딱 이 한 문제만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브레이필드 - 정, 재, 동" 이렇게 세트로 외우면 좋을 것 같아요.
4. 일반 직업 적성 검사(GATB)의 내용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 지능 - 일반적인 학습능력을 검사한다.
- 언어능력 -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검사한다.
- 수리능력 - 신속하게 계산하는 능력을 검사한다.
그 외에 사무 지각, 형태 지각, 공간 적성, 운동반은, 손 재치, 손가락 재치 등이 있습니다. 6가지를 묻는 문제가 나올 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6개를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특별히 외울 방법이 안 떠올라서 저는 3가지만 외웠었어요.
5. 행동주의 상담에서 불안 감소 기법, 학습촉진 기법에 대해 3가지씩 쓰시오.
- 불안감소기법
- 홍수법
- 주장훈련
- 체계적 둔감법
- 학습촉진기법
- 강화
- 모델링
- 변별학습
6. 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 개방적 질움을 한다.
- 내담자의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명료화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7. 내담자 중심 상담기법에서 상담자의 태도 3가지를 쓰시오.
- 일치성 또는 진실성 - 내담자와 상담에서 상담자는 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해야 한다.
- 무조건적인 수용 - 내담자의 말은 비평하지 말고 그대로 수용하여야 한다.
-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내담자의 경험이 마치 자신의 것인 것처럼 이해해야 한다.
일, 무, 공으로 외웠던 문제입니다. "내담자 중심 상담 기법 - 일, 무, 공" 줄어서 "내-일-무-공" 이렇게 외웠습니다.
8. 집단상담의 장점 3가지를 쓰시오.
- 비용이 경제적이다.
- 시간이 절약된다.
- 직업 성숙도가 낮은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그 외에 '내담자가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대리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개인상담보다 부담이 적어 내담자의 참여를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 등을 적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문제도 무척 자주 출제되는 문제여서 꼭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직무분석 방법 중 구조적 면접법과 비구조적 면접법의 의미와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
- 구조적 면접법 - 질문 내용과 순서가 정해진, 표준화된 면접법
- 장점 - 시간이 적게 든다.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 단점 - 면접자에 대한 심층적 정보를 얻기 어렵다.
- 비구조적 면접법 - 응답자의 반응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되는 면접법
- 장점 - 응답자의 심층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타당도가 높은 편이다.
- 단점 -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비용이 많이 든다.
면접 방법이 정해져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구조적과 비구조적 면접으로 구분한다고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정해진 질문을 순서대로 물어보는 것이 구조적 면접이라면, 융통성 있게 면접자의 답변에 따라 질문을 다르게 하는 것이 비구조적 면접법입니다.
10. 점수 분포에서 전체 점수의 특징을 단일한 수치로 나타내는 요약 치를 '중심 경향치'라고 한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중심 경향치(집중 경향치)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 중앙치 - 집단의 점수 분포에서 중앙에 위치하는 값
- 평균 - 집단의 모든 접수의 합을 전체 집단의 수로 나눈 값
- 최빈치 - 집단의 점수 분포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값
중앙치와 평균을 혼동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예를 들어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100점 만점인 시험에 3명이 응시를 했고, 각각 100점, 100점, 0점을 받았다면, 중앙치는 0점과 100점의 중간인 50점입니다. 반면 평균은 (100 + 100 + 0) / 3 = 66.67점입니다. 그리고 최빈치는 100점을 맞은 사람이 2명으로 가장 많기 때문에 100점이 됩니다.
11. 실직한 사람이 우울증에 빠지는 과정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상담과정을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치료과정으로 설명하시오.
- A(선행사건) - 실직이라는 선행 사건이 발생함.
- B(비합리적 신념) - 실직에 의해 자신은 쓸모 없는 사람이라는 비합리적 신념을 갖게 됨.
- C(결과) -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로 우울증에 걸림.
- D(논박) - 실직을 했다는 것이 쓸모 없는 사람이라는 뜻은 아니며,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논박함.
- E(효과) - 논박의 효과로 우울증을 극복하고 구직활동을 다시 시작함.
혹시 문제에 답을 적는 칸이 6개이면, F(새로운 감정)을 추가하여 적어주시면 됩니다.
12. 경제활동 참가율을 계산하시오.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 비경제활동인구 : 14,716천 명
- 취업자 : 20,148천 명 (자영업자 5,645천 명, 무급 가족 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 경제활동 참가율 = 경제활동인구 / 생산가능인구 x 100
- 경제활동 인구 = 15세 이상 인구 - 비경제활동인구
- (35,986천 명 - 14,716천 명) / 35,986천 명 x 100 = 59.11%
풀이 과정을 적을 때도 '천 명'과 같은 단위를 빼놓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에 답을 적으실 때, '%'를 빼놓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13. A회사의 9월 말 사원수는 1,000명이었다. 신규채용 인원수는 20명, 전입 인원수는 80명일 때 10월의 입직률과 입직의 의미를 쓰시오.
- 입직률 = 입직자 수 / 전월 말 근로자 수 x 100
- (20 + 80) / 1,000 x 100= = 10%
- 입직 - 근로자가 기업에 새로 입사하거나, 외부에 있던 근로자가 회사 내로 소환, 전직하는 것.
지금까지 딱 한번 출제된 문제여서, 출제 가능성은 낮은 문제입니다. 혹시 모르니 입직률 공직 정도만 기억해 놓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4. 체계적 둔감법의 3단계를 쓰시오.
- 근육 이완 훈련 - 근육을 이완시켜 육체적 긴장을 푸는 단계이다.
- 불안 위계 목록 작성 - 불안을 그 정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 순으로 목록으로 작성한다.
- 둔감화 - 전차 강한 불안에 노출시켜서 불안에 둔감해지도록 반복 훈련한다.
15. 집단 내 규준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 백분위 점수 - 개인이 집단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위치이다. 100개의 동일한 구간으로 나누어 개인의 점수가 어디에 속하는지 측정하는 것이다.
- 표준 점수 -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다.
- 표준 등급 - 9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어디에 속하는 지 측정하는 것이다.
16. 구성 타당도를 분석하는 대표적인 방법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수렴 타당도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 있는 변인들과 얼마나 높은 연관성을 지니는지 측정하는 것.
- 변별 타당도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 없는 변인들과 얼마나 낮은 연관성을 갖는지 측정하는 것.
저는 통으로 "구, 수, 변, 요"라고 외운 문제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요인 분석법입니다.
- 요인 분석법 - 검사 문항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유사한 문항끼리 묶어주는 방법.
17. 직무분석 방법 중 결정적 사건법의 단점을 3가지 쓰시오.
- 응답자의 주관적 의견이 들어가서 사건이 왜곡될 수 있다.
- 직무의 전체를 반영하지 못하고, 일부분 만을 반영할 수 있다.
- 정확한 조사를 위해 특별히 훈련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결정적 사건법은 직무 중 발생한 특정 사건에 대해 조사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18. 상담에서는 언어적 행동뿐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도 중요하다. 상담에 도움이 되는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 언어적 행동
- 적절한 호칭
- 칭찬
- 유머
- 비언어적 행동
- 고개 끄덕이기
- 눈 맞추기
- 몸 기울이기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 언어적 행동 - 쉬운 용어 사용하기, 개방적 질문, 즉시 답변하기 등.
- 비언어적 행동 - 경청하기, 미소짓기 등.
19.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분류의 일반원칙 2가지를 쓰시오.
- 포괄성의 원칙 - 모든 직업은 분류에 포함되어야 한다.
- 배타성의 원칙 -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업은 같은 단위 직업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배타성의 원칙은 '하나의 직무는 한 가지 직업으로 분류되어야 한다.'와 같이 적는 것도 가능할 것 같아요.
20.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을 5가지 쓰시오.
- 이자, 임대료 등의 수입
- 연금법에 의한 수입
- 경마, 경륜 등에 의한 수입
- 예금 출금이나 보험금 수취 등
- 가사활동
- 사회수용시설 수용자의 시설 내 경제활동
- 수형자의 강제노동
이, 연, 경, 예, 가, 사, 수로 외운 문제입니다. 5가지 적으라고 문제가 나왔는데, 그냥 아는 척하고 싶어서 7가지 다 적어 보았습니다. 아는 척해서 죄송합니다. 마지막 문제라 신나서 그랬어요. 헤헤.
여기까지 2015년도 1회 차에 출제되었던,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기출문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답안은 제가 기억하는 대로 적은 것이라, 이런 내용이구나 정도로만 참고해 주세요. 그런데 저는 대체로 저런 식으로 답안을 편하게 적었는데, 거의 정답 처리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운이 좋았던 것일 수 있으니, 꼭 가지고 계신 교재를 확인해 주세요! 오늘도 들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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